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J대한통운’, 택배 물동량 대비 소비자 피해 가장 적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물품 파손ㆍ분실’ 피해가 가장 많아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소셜커머스와 해외직구 시장의 성장으로 택배물량이 증가하면서 택배서비스 이용자 수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택배 관련 소비자 피해도 함께 늘고 있으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한 소비자정보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4일 한국소비자원은 택배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건수 기준 상위 7개 택배회사에 대한 소비자 피해현황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2014년 1월~2015년 9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택배서비스 관련 피해 560건을 분석한 결과, 물동량(1000만개 당) 대비 소비자피해 접수건수는 CJ대한통운이 1.12건으로 가장 적고, 한진택배 1.30건, 현대택배 1.31건의 순이었다. 물동량 대비 피해접수가 가장 많은 곳은 경동택배로 10.45건에 달했다.

한국소비자원의 합의권고를 받아들여 당사자 간 합의로 종결된 건의 비율은 한진택배가 82.6%로 가장 높고, KGB택배 76.3%, KG로지스 70.7%의 순이었다.
피해접수 건의 불만유형을 보면, ‘물품 파손ㆍ분실’ 피해가 433건(77.3%)으로 상당수를 차지했으며, 택배사별로 비교하면 경동택배, KGB택배, 로젠택배, KG로지스는 ‘훼손ㆍ파손’ 피해가 많았고, CJ대한통운, 현대택배, 한진택배는 ‘분실’ 피해가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료품, 생활용품, PC용품 등은 훼손ㆍ파손 피해가 많이 발생했으며, 의류, 공산품 등은 분실 피해가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택배배송 의뢰 시 운송장은 직접 작성해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보관하고 완충재 등을 이용해 안전하게 포장하며 손해배상한도액(50만원)을 초과하는 고가품(귀금속, 휴대폰 등)은 할증요금을 선택해 파손ㆍ분실 피해 등에 대비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훼손ㆍ파손ㆍ분실이 발생한 경우 그 상태를 촬영하거나 영수증을 확보하는 등 손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 택배사에 지체 없이 사고 접수한 후, 내용증명우편 등을 통해 14일 이내 배상을 요구하도록 당부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