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레일, 소유권 이전소송 승소…용산토지 즉시 반환 판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PFV "즉각 항소하겠다"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코레일이 드림허브프로젝트(PFV)를 상대로 낸 '소유권 이전 등기말소 청구' 소송에서 승소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지난 2013년 4월 용산사업 무산 이후 토지매매대금 2조4167억원을 반환했으나 PFV의 소유권 이전 거부로 소유권을 넘겨받지 못한 전체부지의 61%를 돌려받을 수 있게 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18민사부는 24일 코레일이 PFV를 상대로 낸 '소유권이전 등기말소 청구의 소'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법원은 "코레일의 사업해제는 적법하며 PFV가 돌려받을 채권은 없으므로 소유권을 말소하고 코레일에게 토지를 즉시 반환하라"면서 코레일의 손을 들어줬다.
코레일은 2013년 4월 용산사업 무산 이후 토지매매대금 2조4167억원 전액을 반환했지만 PFV의 소유권 이전 거부로 전체부지의 61%에 대한 소유권을 이전받지 못해 부지를 활용할 수 없는 상태였다.

이에 코레일은 PFV를 상대로 2014년 1월 반환받지 못한 잔여 부지에 대한 소유권이전 등기말소 청구소송을 했고, PFV는 같은 해 10월 코레일을 상대로 토지대금 등 청구소송을 제기하며 맞붙었다.

코레일은 2014년 10월 PFV의 '채무부존재확인 소송', 2015년 6월 롯데관광의 '회생채권 이의소송' 등을 통해서도 "PFV의 디폴트에 따른 코레일의 사업협약 해지는 적법하고 사업중단은 민간출자사들 귀책"이라는 법원의 판결을 받아낸 바 있다.

이번 법원 판결로 코레일은 PFV에게 잔여 부지를 반환받을 수 있는 집행권을 확보, 빠른 시일내 사업부지 활용방안을 재강구해 침체된 용산지역 경제뿐만 아니라 국가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할 방침이다.

장진복 코레일 대변인은 "민간사업자들은 세 번의 연이은 코레일 승소판결에 깨끗이 승복해야 한다"면서 "서울 중심 노른자 땅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국가경제 활성화와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라도 법적분쟁 종결이라는 민간사업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PFV관계자는 "100% 항소할 것"이라면서 "끝까지 가보겠다"고 밝혔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