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약품, 이번엔 중국…1000억원대 폐암신약 기술수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최근 수조원대 신약 기술수출에 성공한 한미약품(대표이사 이관순)이 중국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한 내성표적 폐암신약 'HM61713'를 홍콩 및 마카오를 포함한 중국 전역에서 판매할 수 있는 독점권리를 중국의 생명공학기업 자이랩(ZAI Lab)에 부여하는 내용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인해 한미약품은 계약금으로 700만달러(81억원 상당)를 받고, 임상시험과 시판허가 등에 성공할 경우 8500만달러(986억원 상당)의 단계별 마일스톤을 받게된다. 제품 출시 이후에는 두자릿수 퍼센트의 판매 로열티도 받는다.

HM61713는 한미약품이 지난 7월 독일의 제약사 베링거인겔하임에 기술수출한 폐암신약이다. 당시 한미약품은 중국과 우리나라를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7억3000만달러 상당을 받고 베링거인겔하임에 넘겼다.

중국은 HM61713의 치료대상인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절반 가량이 발생하는 국가다. 제약시장 통계분석업체인 글로벌 데이터(Global Data)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46%가 중국인 환자다. 중국 환자는 2020년에는 62%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약품 이관순 대표이사는 “축적된 R&D 역량을 보유한 자이랩을 통해 HM61713이 중국 시장에서 혁신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게됐다"면서 "비소세포폐암으로 고통받는 중국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이랩의 사만다 두 최고경영자(CEO)도 “글로벌신약 개발 리더인 한미약품과 파트너를 맺게돼 고무적”이라며 “혁신적인 신약으로 평가받는 HM61713의 조속한 개발을 통해 폐암으로 고통받는 중국 환자들에게 하루빨리 전달할 수 있도록 한미약품과 긴밀한 전략관계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HM61713은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EGFR 돌연변이' 만을 선택적으로 억제, 기존 치료제 투약 후 나타나는 내성 및 부작용을 극복한 3세대 내성표적 폐암신약이다.

HM61713의 안전성 및 종양감소 효과에 대한 임상1상과 임상2상의 중간 결과는 지난 5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에서 공식 발표된 바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