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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고강도 車강판 개발…내년 출시 고급승용차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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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자동차 사이드 아우터(차량의 측면을 구성하는 외판재)용 32㎏급 고강도 강판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강판은 내년 출시되는 고급승용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제철이 개발한 32㎏급 사이드 아우터용 강판은 기존 대비 높은 강도를 지녔다는 특징이 있다. 주차를 할 때나 물건을 적재할 때, 또는 주행 중 노면에서 자갈이 튀어 발생하는 차체 훼손에 견디는 내구성이 향상된 것. 그간 세계 모든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복잡하고 세밀한 성형공정 때문에 28㎏급 이하의 연질강판을 사이드 아우터에 사용해왔다.
현대제철이 개발한 강판은 강도와 성형성을 동시에 높였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보통 강판의 강성이 향상되면 성형성은 낮아진다. 실제로 강도 28kg급 강판은 일반적으로 43% 정도의 연신율을 갖는데 비해 30kg급 이상의 강판은 40% 이하의 연신율을 보여, 높은 성형성을 요구하는 사이드 아우터용 강판으로는 사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32㎏급 강판은 기존 28㎏급 강판과 비교해 1.2배 이상 높은 강도와 43% 이상의 연신율을 동시에 구현했다. 소재성분의 최적화, 성분배합 정밀제어기술, 압연기술을 통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설명이다.

현대제철은 2012년 본 제품 개발에 착수해 3년 만에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자동차 외판용 소재는 엄격한 품질이 요구되는 고급 강종인 만큼 개발단계부터 차체적용까지 통상 10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단기간의 성과는 신차개발 초기단계부터 자동차사와 각종 개발계획 및 연구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이번 성과를 통해 차량경량화 연구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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