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창군 보건소 건강한 명품 면 만들기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행복하고 건강한 명품 면 만들기의 일환으로 마을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나섰다.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행복하고 건강한 명품 면 만들기의 일환으로 마을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나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건강검진부터 건강습관까지 맞춤형 서비스 "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고창군(군수 박우정)이 행복하고 건강한 명품 면 만들기의 일환으로 마을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나섰다.
군 보건소는 ‘딸이 되어 드리겠습니다’를 슬로건으로 해당 마을회관 입구에 담당 공무원의 사진을 게시하고 마을 어르신들의 건강 상담 등 밀착형 건강관리를 시작했다.

이번 사업 대상지역으로 고수면을 선정하고 책임공무원을 지정해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와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건강습관 및 건강에 대한 궁금증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응급상황 발생을 대비해 언제든 연락이 가능하도록 보건소와 24시간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군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27.6%로 초고령사회로 진입된 상태이며, 독거노인의 증가와 노년 부양비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보건에 대한 주민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보건소는 지난 해 제6기 지역보건 의료계획 수립 시 지역사회 현황분석 결과 고수면이 노인 인구뿐만 아니라 의료 취약인구가 많고 민간 의료기관이 없어 의료정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집중화된 보건사업 강화의 필요성에 따라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사업을 위해 사업 설명회를 통해 우선적으로 10개 마을을 선정하고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행태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건강지도자와 건강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무원 2인1마을 담당체계를 구축해 농한기이 1월부터 3월까지는 비만, 저염 식이 및 건강밥상 등 영양교육과 올바른 잇솔질 체험, 치매 조기검진, 건강체조 등 집중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4월부터 10월까지는 혈압, 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제 운영과 계절별 유행하는 질환 등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보건소는 앞으로 4년 동안 36개 마을까지 확대 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귀농귀촌협의회 및 관련부서 등과 연계해 장수 사진 찍기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효율적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과 보건교육 등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주민이 유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재길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