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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기업 쇼핑나선 日기업…안방에만 머무른 韓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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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보고서, 해외기업 M&A 비중, 韓 3.6% vs. 日 61.1%

삼성전자가 루프페이를 인수해 발전시킨 삼성페이 시연모습.

삼성전자가 루프페이를 인수해 발전시킨 삼성페이 시연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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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국기업이 해외기업 인수ㆍ합병(M&A)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7일 한국경제연구원은 '해외 M&A 현황 및 발전 과제'보고서에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우리나라의 전체 M&A 거래금액을 분석한 결과, 해외기업 M&A 비중은 평균 3.6%로, 일본 61.1%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수연 한경연 연구원은 "일본의 경우 신시장 창출과 경쟁력확보 차원에서 정부의 지원 하에 지속적으로 해외 M&A를 늘려가고 있다"며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외국기업 인수ㆍ합병을 등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의 2014년 해외 M&A 거래금액은 4000억원으로 전체 M&A 거래금액인 51조2000억원의 0.78%에 불과했다.

김수연 연구원은 국내기업의 해외기업 M&A가 주는 이점으로 단기간에 해외기업의 기술과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김 연구원은 "최근 출시한 삼성페이 경우 해외 M&A를 통해 범용성에서 앞서나갈 수 있었다"며, "해외 특허보유기업에 대한 M&A를 확대하고 해외 기술·인력·판매망을 국내 산업기반과 연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지난 2월 미국의 루프페이를 인수ㆍ합병했다. 루프페이는 '긁는 방식'의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이로 인해 삼성페이는 근접무선통신(NFC) 뿐만 아니라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방식을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한경연은 "해외 M&A는 대규모 인수자금이 소요되는데다 국가 간 이질적인 문화와 복잡한 절차로 인해 투자 리스크가 커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며, 해외 M&A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개별 기업들이 M&A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정부ㆍ유관기관에 산재돼 있는 해외 M&A 관련 지원요소들을 통합한 '해외 M&A 종합정보시스템'을 마련해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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