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단공, 부평산단 출범 50주년 기념행사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부평국가산업단지 출범 50주년을 맞아 21일 부평관광호텔 컨벤션센터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광역시, 부평구와 함께 공동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과거 1970~80년대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전진기지였던 부평산단의 발전성과를 기념하고 미래의 비전을 발표하는 자리로 기획됐다.
1965년 6월 16일 지정되어 올해로 50돌을 맞이하는 부평산단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서울, 주안산단과 같은 한국수출산업단지로 출발하면서 한 때 국가 수출액의 10%를 담당하고 인천시의 산업화와 도심화를 주도하였으나 현재는 노쇠하고 침체된 산업단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후 산업단지 혁신사업 정책의 일환으로 부평산단도 2014년 12월 혁신산업단지로 선정되면서 지역 창조경제의 거점으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하여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부평산단은 IMF 위기를 거치면서 많은 주력기업들이 해외나 지방으로 떠났고 국가 수출기지로서의 위상은 크게 퇴색되었지만 여전히 '작지만 강한' 강소산업단지의 면모를 자랑하고 있다.
외국인투자기업과 연매출 100억원 이상의 강소기업이 부평산단 전체면적의 54.3%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기전자를 중심으로 첨단업종 비중이 61.6%를 차지하고 있다.

부평산단 출범 50주년 기념식은 ▲ 오프닝 이벤트 ▲ 50주년 기념 동영상 ▲ 유공자 포상 ▲ 혁신산단 사업계획 발표 ▲ 부평산단 파일럿 프로젝트 발표 ▲ 비전선포식 순으로 진행된다.

이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부평산단의 혁신을 위하여 올해부터 추진되는 파일럿 프로젝트 발표이다. 업종고도화를 위한 ‘부평테크시티’ 건립, 혁신환경 조성을 위한 ‘부평ICT비즈니스센터’ 건립,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리치플레인’ 건립 등 총 3건의 핵심사업(붙임 참조)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기념행사에는 국회,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입주기업, 주민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부평산단 5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이벤트로 '강소기업 채용박람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강소기업 채용박람회'는 9월 2일 14시부터 16시까지 부평 우림라이온스밸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부평?주안산단의 우수 중소기업 50개사(직접 20, 간접 30)가 인재를 모집하고 폴리텍대학, 특성화고, 일반인 등 600여명이 구직을 위해 행사장을 찾을 계획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 "부평산단은 이번 50주년 기념식을 통해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ICT산업단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낙후되고 침체된 기업환경을 개선시키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첨단기술과 지식이 융·복합되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의 100년을 만들어 나갈 부평단지의 새로운 이야기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