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X 뚫리는 곳 주택시장도 들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주, 동탄, 평택, 울산 등 호재…대우ㆍ대림ㆍGS 등 대형건설사 경쟁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국가 고속철도망 확충으로 전국 생활권 지도가 바뀌면서 일대 분양시장도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올 초에 개통한 호남선 KTX(서울 용산역-광주송정역)를 시작으로 평창올림픽에 맞춰 운행하는 강원선 KTX(인천국제공항-서울 청량리-서원주-평창-강릉), 신경주ㆍ울산 등의 구간을 지나는 경부선 KTX(서울 용산역-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 등 2017년 말까지 추가되는 신규 구간은 전국에서 여러 곳이다.

이로 인해 전국 각지가 2시간 40분내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해지면서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KTX 확대에 따라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원주, 동탄(화성), 평택, 울산은 KTX역세권으로 벌써부터 부동산 시장의 훈풍이 감지되고 있다. 분양시장의 청약마감 행진은 물론 부동산 지표도 꾸준히 상승세에 있는 것이다.
미분양이 빠르게 소진되고, 매매가격 또한 2013년 2분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상승세에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3월말 기준으로 미분양주택은 원주의 경우 전월(1418가구)대비 8.32%(118가구)감소한 1300가구로 임대 1255가구를 제외한 민영주택은 45가구에 불과하다. 동탄은 전월대비 89%(316가구) 감소한 38가구, 평택은 65%(307가구) 줄어든 165가구, 울산은 19% (59가구) 감소한 250가구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대형 건설사들은 KTX 수혜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아파트 물량을 대거 쏟아낼 예정이다.

강원선 KTX의 대표적 수혜지역인 원주에서는 대우건설 이 '원주 봉화산푸르지오'를 올 6월에 분양한다. 원주 단계동봉화산 2택지지구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총 996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전가구 전용면적 60~84㎡의 중소형으로 구성돼 있다.

수서발 KTX의 대표적 수혜지역인 동탄2신도시와 평택에서는 DL GS건설 이 아파트 공급에나선다. 대림산업은 동탄역이 위치한 동탄2신도시에서 'e편한세상 동탄'(1526가구)을 올 10월 분양한다. GS건설은 평택역(지제역)이 위치한 평택에서 '자이더익스프레스'(1849가구) 1차 물량을 공급한다.

KTX 오송역 수혜지역인 세종시에서는 포스코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이 공동시공하는 '세종 더샵 리슈빌 어울림(가칭)이 올 9월 분양한다. 이 단지는 세종2-1생활권(P3지구)에 총 1502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KTX역이 들어서는 울산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복산 아이파크'를 이달 중 공급한다.

강태욱 하나은행 부동산팀장은 "대표적 KTX 개통예정 수혜지역인 원주, 동탄, 평택, 울산 등이 주목받고 있다" 며 "이들 지역은 주요 지역성장 거점지역으로 여러 개발 호재들이 겹치면서 미분양 감소와 매매가 상승 등 변화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