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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직장인들, '운동' 대신 '건강식품'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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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별 건강상품 매출 살펴보니, 30대 건강식품 비중 높고 운동용품은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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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20~30대 젊은 직장인들이 바쁜 일상 속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건강식품을 더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건강식품이 더 이상 노년층의 전유물이 아니게 됐다.

롯데마트가 최근 3년간 건강식품(홍삼, 비타민, 유산균 등)의 연령대별 매출을 살펴보니, 기존 주요 소비층이었던 50대의 구매 비중은 매년 감소하고, 젊은 층인 20~30대의 구매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추이를 살펴보면, 2012년에 가장 매출 비중이 높았던 50대는 2013년 40대 고객에게 주 소비층의 자리를 내줬으며, 2014년에는 30대 고객에게도 역전 당했다.

특히, 30대의 구성비가 꾸준히 늘며 건강식품의 수요층이 젊어진 것이 특징이다. 이는 최근 잦은 야근과 회식 등으로 건강을 챙기기 쉽지 않은 직장인들이 늘면서, 피로 회복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홍삼, 비타민, 유산균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2014년 한 해의 연령대별 건강 관련 신선식품(견과류ㆍ한방차)과 기능식품 매출을 살펴보니, 20ㆍ30ㆍ40대는 건강식품을 더 선호했고, 50대ㆍ60대는 신선식품(견과ㆍ한방차)을 더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운동용품(피트니스, 웨이트기구)의 매출은, 20~30대의 매출 비중이 40~50대 고객보다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의 경우 학업과 업무 등으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반면, 40~50대의 경우 젊음을 유지하고 관리하려는 ‘꽃중년’들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노년층의 필수품으로 여겨지던 건강 측정용품(체성분계, 혈압계, 만보기 등)에서 30대의 매출 비중이 50대보다 높게 나타난 것도 눈에 띈다. 최근 과로와 스트레스로 고혈압 등 만성 질환에 시달리는 30대 직장인들이 늘어나며, 평상 시 건강을 꾸준히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측정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남창희 롯데마트 마케팅본부장은 “바쁜 현대인의 생활 패턴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소비층이 보다 젊게 바뀌고 있다”며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에 맞춰 관련 상품 및 매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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