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년 당기순손실 78억원..활로 찾기 쉽지 않아
2일 금융투자업계와 펀드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펀드온라인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펀드온라인코리아는 6억8700만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78억6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78억7700만원이었다. 설립 당시 자본금 218억원은 1년 만에 129억3600만원으로 줄었다.
펀드온라인코리아는 '갑을(甲乙)관계'일 수밖에 없는 전통적인 판매사와 운용사 틀에서 벗어나 고객과 운용사를 직접 연결하자는 취지로 지난 2013년 41개 자산운용사가 회사 규모별로 3억~10억원씩 분담 출자해 설립됐다. 설립 초기 선진국형 펀드 판매 플랫폼으로 주목받았지만 기존 판매채널과 경쟁에서 이렇다 할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확충하고 채널영업과 광고에 집중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보고 있다. 펀드온라인코리아도 이 점을 고려해 운용사들과 자구책을 논의하고 있다. 증자를 한다면 회사 규모별로 차등 분담했던 출범 초기 기준을 따를지, 1년 간 펀드슈퍼마켓을 통해 판매된 규모에 따라 차등할지 폭넓게 업계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자산운용사 고위관계자는 "은행 업무는 인터넷과 모바일로 보면서 펀드를 가입할 때는 대다수가 영업점을 방문하는 현 문화가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며 "공식적인 증자 제안이 오면 깊이 논의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펀드온라인코리아 관계자는 "펀드슈퍼마켓은 기간산업이니 만큼 초기에 투자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며 "시장에 안착하면 수익성이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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