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노멀' 중국, 올해 주요 경제 목표 줄줄이 하향(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 국회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5일(현지시간) 오전 9시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한 가운데 중국이 올해 주요 경제 목표를 줄줄이 하향 조정했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전인대 정부 업무보고에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가 7%로 설정됐다고 밝혔다. 이것은 지난해 설정한 성장률 목표치 7.5% 보다 0.5%포인트 낮아진 것이다.
중국은 지난해 경제성장률 7.4%를 기록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7% 성장률 목표는 1999년 이후 15년만에 가장 낮게 설정된 것이다. 목표 성장률 하향 조정은 중간 속도의 경제성장을 추구하는 '뉴 노멀(新常態ㆍ신창타이)'을 강조하고 있는 현 정부의 정책 방향과 흐름을 같이 한다.

경제성장률 외 다른 경제 지표 목표도 줄줄이 내려갔다.

중국은 올해 소매판매 증가율 목표를 13%로 지난해 보다 1.5%포인트 낮췄고 고정자산 투자 증가율 목표 역시 15%로 지난해 17.5% 보다 하향 조정했다. 광의 통화량(M2) 증가율 목표는 지난해 13%에서 올해 12%로 낮춰 조정했다. 대외무역 수출입 증가율 목표는 6%로 설정했다. 올해 국방예산은 8868억9800만위안으로 지난해 보다 10.1% 증액하기로 했다. 국방예산 증가폭은 지난해 12.2% 보다 낮아진 것이다.
올해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 목표 또한 지난해 3.5% 보다 낮은 3%로 하향 조정했다. 중국의 지난해 CPI 상승률은 2%를 기록해 이 역시 목표치에 미달했다.

리 총리는 이날 정부 업무보고에서 "중국 경제가 지난해 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면서 "경제에 하방 압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성장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준금리, 은행 지급준비율 등 다양한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할 것"이라면서 "성장 촉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재정정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기존 '신중한' 통화정책 기조는 그대로 유지한다고 강조하며 최근 금리인하 결정으로 인한 시장의 과도한 해석을 경계했다.

올해 중국의 재정적자 규모는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재정부는 업무보고에서 올해 재적적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3% 수준인 1조6200억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설정한 목표 2.1% 보다 높인 것이다.

한편 이날 전인대 개막식에는 시진핑(習近平) 주석을 비롯한 중국 최고지도부와 지방별·직능별 대표 2900여명이 참석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