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뼈 건강 지키는 '비타민D' 결핍 환자 4년새 9배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이 남성의 2배…자외선차단제가 흡수 막아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비타민D'의 부족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지난 4년간 9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이 17일 공개한 2009~1013년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보면 비타민D 결핍 진료인원은 2009년 2027명에서 2013년 1만8637명으로 늘었다.
비타민D는 햇빛에 의해 생성되는데 실내 활동이 많아져 결핍환자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최근 비타민D가 뼈 건강뿐 아니라 근육과 면역, 일부 암과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로 비타민D결핍검사가 많아진 점도 진료인원을 급증시킨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2013년 기준 여성 진료인원은 1만3677명, 남성 4960명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여성의 경우 외출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일상화된 야외활동에서도 비타민D 생성이 충분하지 않아 결핍이 더 많이 나타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진료인원은 60대 이상이 4480명으로 가장 많았고, 50대(4449명)와 40대(3037명), 30대(2186명), 9세 이하(2142명) 등의 순이었다.
일산병원의 이상현 교수는 "나이가 들수록 피부 노화로 인해 햇빛에 노출돼도 피부에서 비타민D 생성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며 "9세 이하의 비타민D 결핍은 야외활동 부족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 흡수되기도 하지만 제한적인 만큼 햇빛에 피부를 노출시켜 비타민D를 생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핍기준은 비타민D 혈액 농도가 30ng/mL 이상인 경우 충분하다고 보며 20ng/mL 이하면 부족하다고 본다.

비타민D 결핍 증상은 서서히 일어나는 변화이기 때문에 즉각 느끼기 어렵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고, 이 때문에 골절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심각한 결핍은 소아 구루병과 성인 골연화증이 나타날 수 있다.

최근에는 비타민D 결핍이 근육을 약화시키고 낙상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졌으며, 면역체계나 일부 암과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ㄷ.

비타민D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선 하루 15~20분 정도 햇볕을 쬐고, 자외선차단제를 얼굴에 바를 경우 팔과 다리를 햇빛에 노출하는 것이 좋다.

연어와 고등어, 청어, 정어리 같은 기름진 생선이나 대구 간유, 달걀 노른자와 버섯 등에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지만 식품으로 섭취되는 양은 많지 않다.

이 교수는 "비타민D 결핍이 심한 경우는 의사와 상의하여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골다공증을 예방·치료하기 위해 하루 800IU의 비타민D 섭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