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미시간대는 1월 소비자 신뢰지수 예비치가 98.2로 조사돼 2004년1월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현지시간) 밝혔다.
또 블룸버그가 경제전문가 7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신뢰지수의 중간값(94.1)도 4.1포인트나 넘어섰다.
소비자 신뢰지수가 높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앞으로의 경기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어 소비를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지난해 12월 기준 미국의 실업률이 5.6%까지 내려간 것도 경기를 낙관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HSBC 증권의 라이언 왕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노동시장이 개선되고 휘발유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가볍게 하고 있다"면서 "특히 소비자들은 낮은 에너지 비용 때문에 실질 가처분소득이 증가한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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