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日 오늘 오후 외교부에서 교차관급 협의…위안부문제 등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한과 일본 외교차관이 29일 오후 서울에서 만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 등을 협의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은 이날 낮 오찬에 이어 오후 2시30분부터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일본 외무성 사이키 아키타카(齋木昭隆) 사무차관과 만나 양국간 현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양 외교차관은 금번 협의 계기에 한일관계, 지역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가 주요 현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올해 다섯 번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다섯 번의 국장급 협의에서 양국은 이견을 좁히지 못한 만큼 이번 차관급 협의에서 성과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는 게 외교부 안팎의 시각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성의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해온 반면,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체결로 모든 게 해결됐다는 주장을 고수해와 양측은 합일점을 찾지 못했다.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개최와 관련한 논의에서 진전이 있을지가 주목을 끌고 있다.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의장국인 우리나라는 회담 개최에 적극적이며, 내년에는 일본으로 의장국이 넘어가는 만큼 중국의 참여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한일 양국 차관은 지난 10월1일 일본 도쿄에서 한·일 차관전략대화를 가졌지만 위안부 문제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양국 외교국장급 협의에서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번 협의는 일본측 요청으로 연말에 이례적으로 협의 일정이 잡혀 주목된다. 특히 일본이 한일 국교정상화 50년이 되는 2015년 시작을 앞두고 우리 정부가 관계개선의 핵심으로 꼽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새롭고 구체적인 진전 방안을 전달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