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버 법정공방 사태, 美 택시회사 합동 제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차량공유서비스를 표방한 택시 중개업체 우버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도 소송에 걸렸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가용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해주는 우버는 세계 곳곳에서 소송에 시달리며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필라델피아에서 영업 중인 45개 택시 회사는 우버 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차량공유서비스는 불공정 영업이라며 우버 테크놀로지와 창업자 트래비스 코델 칼라닉 등을 상대로 필라델피아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45개 택시 회사는 소장에서 “펜실베이니아주 법에 따르면 택시 영업은 택시 면허를 가진 업체에 한정되지만, 우버 테크놀로지는 택시 면허 없이 영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부정 이윤을 금지한 연방법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택시 1대당 면허 1비용은 52만달러에 이른다”며 “우버가 면허 없이 영업하는 것은 불공정 경쟁”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우버가 면허 없이 영업함에 따라 현재 총 8억8000만달러에 이르는 택시 면허의 가치도 떨어졌다고 주장했으며, 차량공유서비스를 통해 불법 영업한 18명의 이름도 적었다.

택시 회사의 합동 소송에 대해 우버는 “탑승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지키겠다”며 정면 대응을 선언했다.

최근 서울중앙지검은 우버가 렌터카업체인 MK코리아와 계약을 맺고 렌터카를 택시로 활용한 것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이라며 불구속 기소했다. 또 서울시는 내년부터 우버의 영업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인도, 태국,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브라질, 콜롬비아 등에서 우버의 영업을 금지하는 법원 판결이 내려졌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