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전무 땅콩회항에 "모든 임직원의 잘못"…네티즌 반응 '싸늘'(전문)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최근 물의를 빚은 조현아의 동생인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가 '땅콩회항' 사건 이후 제기된 대한항공의 문제에 대해 "한 사람이 아닌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마케팅부문 총괄인 조 전무는 17일 마케팅 분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조직문화나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 사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면서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표현했다.
조 전무는 또 자신이 마케팅 부문을 총괄하는 것에 대해 "자격이 있느냐 해도 할 말이 없다"고 말한 후 "이유 없이 맡은 것은 아니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조현아 가족들은 왜 이렇게 문제가 될 거리들을 제공하는거지?", "가만히 있지들 참", "조현민 좋아했는데", "남의 눈치를 본적이 없으니 이런쪽으로 센스가 없는 듯" 등의 차가운 시선을 보냈다.
다음은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반성문 전문
우리 OO이나 제 밑에 있는 직원들에게 항상 제일 미안한 마음은.
아직도 미흡하고 부족한 조현민을 보여드려서에요.
그래도 2007 조현민 보다는 조금 더 전문적인 2014 조현민이지만 2014 조현민은 여전히 실수투성이네요.
이런 상황에서 약한 모습? 보이는게 맞나 생각이 들면서도
손해는 봐도 지금까지 전 진심이 항상 승부하는 것을 봤습니다.
누가봐도 전 아직 부족함이 많은. 과연 자격이 있냐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이란 이 중요한 부서를 맡은 이상 최선을 다 하고 싶었고 여기까지 왔어요.
그리고 전 이유없이 마케팅을 맡은 건 아닙니다.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어제의 실수 오늘의 실수 다시 반복 안하도록 이 꽉 깨물고 다짐하지만 다시 반성할 때도 많아요.
특히 우리처럼 큰 조직은 더욱 그렇죠.
더 유연한 조직문화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사람으로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임직원의 잘못입니다.
그래서 저부터 반성합니다.
조현민
Korean 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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