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3D프린팅 1000만 메이커스, 우리 손에서 출발해요"

최종수정 2014.12.20 08:20 기사입력 2014.12.20 08:20

댓글쓰기

한국 3D프린팅협회, '에듀케이션데이' 개최…3D프린팅 강사인력 300명 배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한국3D프린팅협회는 오는 24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제3회 창의메이커스데이-3D프린팅 에듀케이션데이'를 개최한다.
한국3D프린팅협회는 3D프린팅 교육교재 및 강사인력 양성 시범사업의 대표 수행기관으로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3D프린팅 교육교재 및 강사인력 양성 시범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무부처이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3D프린팅 교육을 위한 표준교재 및 커리리큘럼 개발, 3D프린팅 일반·전문강사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교육사업은 전국적 3D프린팅 인력 양성체계 구축차원에서 접근했다. 특정 3D프린팅 소프트웨어·하드웨어에 국한된 교육 교재가 아닌 공공기관, 학교, 지자체 등에서 활용 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교재를 개발했다. 이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될 3D프린팅 1000만 메이커스 양성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것이다.

3D프린팅 에듀케이션데이는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한다. 1부에서는 총 다섯명의 연사가 강연을 한다. 첫 번째 강연은 박강수 로이비즈 팀장의 '누구나 쉽고 편한 한글3D캐드'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3D모델링을 통해 나만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모델링 프로그램에 대해 다룬다.
두 번째 주제는 이완종·김주호 수료생의 '맞춤형 사운드를 적층하다-사운드 윙'이다. 이 두 사람은 3D프린팅 교육교재 및 강사인력 양성 시범사업 우수 수료생으로 3D프린팅을 통해 제작한 디자인 작품을 다룬다.

세 번째로 정연찬 심곡초등학교 교사의 '3D프린터로 펼치는 따뜻하고 신비한교육'이다. 이는 심곡초등학교의 3D프린팅 동아리 학생들의 교육 사례로 3D프린팅을 활용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출력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다룬다.

이밖에 서칠교 수료생이 '불교 예술과 3D프린팅'을, 박영종 영일교육시스템 대표의 '3D프린팅, 다음 산업혁명'을 다룬다. 한국3D프린팅협회에서 계획 중인 자격증 운영제도에 대한 설명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3D프린팅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들에 대한 표창이 있을 예정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표창,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표창, 한국3D프린팅협회 협회장 표창 등이 수여된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