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각·언어 장애인, 장소 구애없이 전화 이용할 수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미래부)

(자료-미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통신중계 모바일 앱(손말이음센터) 서비스 실시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모바일 앱 서비스를 통해 청각ㆍ언어장애인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지 통신중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장광수)은 청각ㆍ언어 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 모바일 앱 서비스를 8일 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신중계서비스는 전화이용이 어려운 청각ㆍ언어장애인을 위해 통신중계사(수화통역사)가 문자, 영상을 통해 자유롭게 통화를 할 수 있도록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쌍방향 실시간으로 전화중계하는 서비스다.

쇼핑, 가족ㆍ친구간 전화, 구직 및 관공서 민원 상담 전화 등 모든 일상생활에서 청각ㆍ언어장애인의 의사소통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10월 기준으로 53만7000여건의 중계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주로 PC나 전용 화상전화기(고정)를 이용해야 하므로 이동중 장애인이 이동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모바일 앱은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이 점차 모바일 기기로 집중되는 환경을 반영하여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통신중계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 등에서 손말이음센터라고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가 있고, 앱 사용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문자중계, 영상중계, 쪽지보내기 등 7가지 메뉴로 구성돼 있다.

또한, 모바일 앱은 데이터 교환을 통해 통신중계가 이루어지므로 와이파이(WiFi)지역에서는 무료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3G나 롱텀에볼루션(LTE)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기존 이동전화 영상통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통화요금이 저렴하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