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무직자 단속 강화...반발로 골머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주민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북한이 최근 대대적인 무직자 단속에 나섰지만 이들이 강하게 반발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소식통들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 당국이 성매매와 도박 마약행위를 뿌리 뽑는다는 명분으로 숙박검열을 강화하는 한편, 무직자들을 대대적으로 단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무직자 단속은 당, 근로단체 사법기관 성원들로 조직된 '3.12상무'와 청년동맹 소속 '불량청소년 그루빠'가 합동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단속은 각 동, 인민반 단위로 면밀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무직 상태가 1개월 정도인 사람들의 경우 보름내로 새로운 직장을 얻을 것을 경고 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2개월인 사람들은 북한 돈으로 벌금 10만원, 3개월은 벌금 20만원을 물어야하고 3개월 이상부터는 '노동단련대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처벌 규정은 엄격하지만 실제 처벌수위는 그리 높지 않다는 주장도 있다. 특히 무직자들은 "나라를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으니 일할 수 있는 곳에 취직을 시켜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의 상당수 공장기업소들이 전기와 원료, 자재가 없어 생산 활동을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자리가 없는 북한 사람들은 "정상으로 생산이 이루어지는 공장기업소들에 취직을 해서 더욱 열심히 일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 같은 무직자들의 요구는 일을 더 많이 하겠다는 의미로 들릴 수 있지만 북한 당국이 생산을 못하는 공장기업소들의 노동자들을 농촌지원과 각종 건설에 동원시키는 것을 피하려는 속셈이라고 RFA는 분석했다.

동원돼 일하는 지역과 건설현장이 일정치 않아 생산을 못하는 공장기업소에 배치된 노동자들은 늘 떠돌이 생활을 해야 하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