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김소연 기자]"허니버터칩이 얼마나 맛있길래 놓기가 무섭게 팔려 나가고, 웬만한 마트에서 진열조차 못할정도인지 은근히 그 맛이 궁금해집니다. 아쉬운 마음에 칩포테토를 집어 들었습니다."-네이버 블로거 bandi.
"허니버터칩의 치솟는 인기로 구하기가 힘들어져 대용으로 뭘 먹을까 고민하다가 포카칩을 사먹었네요."-네이버 블로거 뿌요.
25일 A편의점의 11월 셋째주(17∼23일) 주요 감자스낵 매출 증가률을 조사한 결과, 감자스낵 전체 매출이 전월 동기간 대비 42.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스낵별로는 허니버터칩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공급이 불안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239.8% 급증했다. 이어 스윙칩 88.1%, 포카칩 54.7%, 포스틱 33.7%, 감자칩 33.0%, 수미칩 31.7%, 칩포테토 31.1%, 오감자 24.3%, 프링글스 22.2% 순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이곳에서 판매 중인 10여 개 감자스낵의 매출이 모두 증가한 것이다.
다른 편의점도 마찬가지다. '허니버터칩' 이벤트를 벌였던 B편의점에서는 제품 품귀현상이 뚜렷이 나타나며 11월 셋째주 허니버터칩 매출이 전월 동기간 대비 28.5% 급락했다. 그러나 이 기간 전체 감자스낵은 매출이 오히려 1.8% 증가했다. 프링글스 (2.1%)과 포카칩(1.8%), 스윙칩(1.4%) 등 경쟁사 감자스낵이 모두 소폭 증가한 덕이다. 또 일반스낵으로도 대체수요가 몰려 11월 셋째주 일반스낵 매출도 전년 동월대비 14.9% 늘었다.
C편의점 역시 11월 셋째주 감자스낵 매출액이 전월 대비 6.1% 증가했다. 허니버터칩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 전주(4.1%)보다 2%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또 감자스낵 외에 일반스낵 매출도 전월 동기간보다 14.1% 급증했다. 허니버터칩 대체수요가 감자스낵 외에 다른 스낵 매출까지 끌어올린 것이다.
감자스낵 중에서는 허니버터칩의 짭짤하고 고소한 맛을 대체해 줄 수 있는 치즈맛 제품으로 수요가 몰려 프링글스 치즈(34.2%), 포카칩 치즈(33.2%), 칩포테토(32.7%)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C편의점 관계자는 "주간 스낵 매출 추이를 살펴보니 허니버터칩 품절에 따른 대체구매 현상이 뚜렷이 나타났다"며 "허니버터칩 덕분에 전체 스낵 매출이 늘어 금상첨화"라고 전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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