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청년층 해외일자리 1만2000개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내년 한 해 동안 청년층을 대상으로 1만2000여개의 해외일자리를 지원한다. 특히 일자리의 질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양질의 일자리를 알선하는 기관에 인당 2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호주, 싱가포르에 해외취업과 관련된 지원센터를 신설하기로 했다.

정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지난 1년간 청년해외 취업지원 정책인 케이무브(K-Move) 정책의 성과를 점검하고, 이 같은 내용의 '청년 해외취업 지원 촉진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전략적 해외일자리 개척, 취업단계별 체계적 지원, 해외취업 전달체계 개선 등 세 가지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먼저 정부는 내년 한해 청년층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 규모를 1만2087명으로 확정했다. 세부적으로는 연수·알선 등 해외취업 4295명, 해외인턴 2692명, 해외봉사 5100명 등이다. 이는 올해 1만648명보다 1500명가량 늘어난 규모다. 예산 또한 160억원 확대한 167억9000만원으로 편성했다.

회의를 주재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그간의 정책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기존 정책을 보완·확대하겠다"며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확대하고 비자발급 요건을 완화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병행하면서 준비, 구직, 프로그램 참여,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주요국가별 취업 여건을 분석해 매 1분기마다 해외취업 유망국가와 직종을 발표하기로 했다.

호주, 싱가포르에는 케이무브 지원센터를 내년 중 추가로 설치한다. 글로벌 리크루팅 업체와 일자리 발굴협약도 체결하기로 했다. 호주의 경우 부족직종을 대상으로 시범실시 중인 연수과정을 현 2개과정에서 내년에는 5개로 확대한다.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 등과 민관협의체도 수시로 운영하고, 전 세계 한상을 대상으로 1기업1청년 채용 캠페인도 전개한다. 전문인력의 취업을 돕기 위해선 비자발급 요건을 완화하고 전문직종 쿼터를 확보하는 한편 국가 간 자격증 상호 인정도 추진한다.

단계별 지원전략도 마련됐다. 취업 준비단계에서는 재학 시부터 외국어 등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해외취업 특화교육을 실시한다. 특성화고등학교 5개를 대상으로 해외취업반을 운영하고, 전국 권역별 지역거점대학 6개소도 선정, 육성하기로 했다.

구직단계에서는 해외취업과 관련한 정보를 쉽게 원스톱으로 얻을 수 있도록 내년 5월까지 해외통합정보망을 구축한다. 취업단계에서는 해외취업성공장려금 지원인원을 1444명에서 2000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과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취업지원 사업을 더 내실화, 체계화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우리 청년들이 세계무대에 도전해 글로벌 역량을 쌓으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