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초대 동아시아문화도시 간 우호협력도시 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장현 광주광역시장(맨 오른쪽))은 18일 오전 일본 요코하마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문화도시시장회의에서 하야시 후미코 요코하마시장(왼쪽에서 두 번째), 린왕민 취안저우시 부시장( 왼쪽)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초대 문화도시로서 우호협력도시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광주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맨 오른쪽))은 18일 오전 일본 요코하마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문화도시시장회의에서 하야시 후미코 요코하마시장(왼쪽에서 두 번째), 린왕민 취안저우시 부시장( 왼쪽)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초대 문화도시로서 우호협력도시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광주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 3개 도시 문화예술 등 교류협력 확대, 상생 발전키로"
" 17일 광주공연단, 전통과 현대 조화 이룬 공연 선봬"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와 요코하마시, 취안저우시 등 초대 동아시아문화도시가 우호협력도시 협정을 체결하고 문화예술 등 다방면에 교류 협력하며 상생 발전을 도모키로 했다.
광주시는 윤장현 시장이 18일 오전 일본 요코하마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문화도시시장회의에서 하야시 후미코 요코하마시장, 린왕민 취안저우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초대 문화도시로서 우호협력도시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개 도시 간 우호협정은 지난 9월 요코하마에서 열린 ‘한중일예술제’에서 광주시가 제안한 사항으로 그동안 도시 간 합의를 거쳐 이날 체결됐다.

이번 협정으로 광주시는 제1호 동아시아문화도시로서 요코하마시, 취안저우시와 함께 1년간 활발하게 진행해온 문화교류사업 등을 소중한 인연으로 지속 발전시키고 동아시아는 물론 아시아 전역의 문화교류 활동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의에 이어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장현 광주시장은 “3개 도시가 윤번제로 1년에 1~2회 동아시아문화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해 교류 방안과 지속 발전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며 “내년부터 문화도시시장회의를 정례화해 상호 문화교류를 해 나가겠다”고 향후 협력사업에 대해 밝혔다.

또한, “3개 도시가 이번 동아시아문화도시사업을 통해 관광, 문화 등 각 분야별로 지속적으로 교류 협력해 시민 간 우의를 다지고 함께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17일 요코하마시 퍼시피코 회의센터에서 열린 ‘동아시아문화도시 2014 요코하마시 폐막식’에 참가해 동아시아문화도시 광주의 문화 저력을 다시 한 번 알렸다.

광주시 공연단의 퓨전국악그룹 ‘아이리아’는 전통음악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해석한 공연을, 현대무용단 ‘그린발레단’는 국악 선율과 조화를 이룬 공연을 선보였다.

이번 ‘요코하마시 폐막식’에서 중국 취안저우시는 손인형극과 사자춤, 피아노 연주를, 요코하마시는 스페셜 포퍼먼스, 스파크&주빌리 서곡, 카르멘 환상곡을 무대에 올렸다.

광주시는 오는 26일 열리는 취안저우시 폐막행사에서 광주의 문화 기량과 내년 개관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광주의 맛과 멋을 널리 홍보하는 등 차이나 프랜들리 시책에 따른 중국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14년 동아시아문화도시 간 문화교류행사는 지난 10월31일 광주와 11월17일 요코하마에 이어, 26일 취안저우로 마무리하게 된다.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