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러, 탈북자 강제송환 협정 체결설...정부 부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탈북자 아닌 불법체류자 송환 협의 중...러는 국제법 준수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북한과 러시아가 지난 9월 양국 불법입국자나 탈북자를 강제송환하는 데 합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러시아와 북한이 탈북자가 아니라 불법 체류자 송환 협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주장을 부인했다.

미국의 북한전문 인터넷 매체 `NK뉴스’는 지난 7일 이번 조치가 양국 간 올해 맺어진 일련의 합의 가운데 하나라며 관련 문건 전문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적법한 서류를 소지하지 않고 체류하다 적발된 사람은 구금되고, 이후 인터뷰를 거쳐 불법 입국 사실이 확인될 경우 30일 내에 추방된다는 게 핵심이다.

13장으로 이뤄진 협정문은 또 적법한 입국 요건, 조사 절차, 개별 사안당 비용 등을 나열하고 있다.

다만 적발된 개인이 본국에서 고문, 비인도적이거나 굴욕적인 대우나 처벌, 사형 혹은 박해 위험에 처할 것으로 보일 경우 각국은 송환을 거부할 수 있다는 조항을 달았다.
`NK뉴스’는 강제송환 금지를 명시한 이 같은 법적 보호장치에도 불법으로 북한 땅을 떠난 이들이 새 협정에 따라 송환될 경우 처벌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북한 인권조사위원회(COI)의 최종 보고서에는 러시아에서 강제송환된 북한 주민들이 고문당한 사례가 소개돼 있으며, 그 중 한 명은 6개월간 조사와 고문을 받은 뒤 수용소로 보내져 계속 학대를 받은 것으로 기술돼 있다.

북한 전문가인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는 NK뉴스 인터뷰에서 협정문 내용이 매우 험악(ugly)하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예외조항이 있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러시아가 탈북자들을 강제북송해야 할 의무를 지게 되는 의미로 풀이했다는 것이다.

반면 레오니드 페트로프 호주국립대 교수는 `NK뉴스’에 이번 협정이 두 나라 간 불법 체류자 본국 송환 절차를 담은 순전히 기술적 문서에 불과하다며 이견을 보였다.

앞서 위성락 러시아주재 한국대사는 지난달 20일 한국 국회 국정감사에서 러시아와 북한이 불법 체류자 상호 송환 협정을 체결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는 등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지만 러시아로 탈북한 북한 주민이 강제로 송환되는 경우는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탈북자는 외모와 언어의 요인 등으로 러시아로 가는 경우가 드물다"면서 "특히 중국 훈춘에서 러시아로 입국하는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두만강을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강폭이 넓은 데다 러시아가 엄격히 통제하고 있어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외교부의 다른 당국자는 "러시아는 탈북자를 특정해서 강제 송환하는 게 아니라 불법체류자를 송환하기위한 협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러시아는 불법체류자라도 본인이 송환 시 불이익을 받는다는 점을 명시적으로 밝힐 경우 강제송환하지 않는 등 아시아 어떤 나라보다 국제법을 잘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탈북자는 "러시아에 근로자로 파견됐다가 귀국하지 않고 불법 체류하다 잡힐 경우 북한 선군사상을 전파하기 위해 넘어왔다고 말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전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