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증거조작'주도 국정원 직원에 징역 2년6월 선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우성측 "충격적 판결"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법원이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증거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국가정보원 김모 과장(48) 등 관련자에게 징역 8월~2년6월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판사 김우수)는 28일 모해증거위조 등의 혐의로 기소된 국정원 직원과 협력자 등에 "출입경기록 위조해 행사한 사실에 의심의 여지 없다"며 이같이 선고했다.
재판부는 국정원 대공수사국 과장인 김 과장에게 징역 2년6월, 이모 처장(54)에게는 징역 1년6월, 권모 과장(50)에게는 징역 1년6월과 집행유예 2년, 이인철 주선양총영사관 영사(48)에게는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국정원 직원과 협력해 증거를 위조한 김모(61)씨에게는 징역 1년2월을, 김모(60)씨에게는 징역8월을 각각 선고했다.

재판부는 "국가안전보장 임무를 수행하는 국정원 직원으로서 엄격한 준법의식이 필요한데도 국가의 형사사법 기능을 방해했다"면서 "국정원에게 책임을 부여한 국가의 신뢰와 책임을 훼손하고 재외공관 공문서에 대한 공공의 신용에 나쁜 영향을 끼쳤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어 "국정원 직원과 협조자가 공모해 공소사실과 같이 허룽시 공안국 명의 출입경기록을 위조하여 행사한 사실을 합리적 의심의 여지가 없이 인정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피고인들이 각 형사처벌 받은 전력이 없는 점, 국가의 안보를 위하여 20년 이상을 헌신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한 점을 참작해 형을 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은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에서 유우성(34)씨의 북한과 중국 출입경 기록 등 증거자료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의 증거조작 정황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기소된 유씨의 항소심 공판과정에서 드러났다.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국정원 대공수사국 김 과장에게 징역 4년을 구형하는 등 1년~4년형을 구형했었다.

이에 대해 유씨 측 변호인은 "예상보다 충격적 판결이다. 대부분이 유죄인정됐음에도 형량이 낮다"면서 "도둑뇌사사건 가해자가 징역 1년6월을 선고받았는데 사법시스템 마비시킨 사람에게 낮은 형량을 선고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