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정부 창조경제모델 '우리자연홀딩스' 무너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월 창조경제 모델로 평가하며 정부부처 업무보고에 배석까지 시킨 '우리자연홀딩스'가 대출금을 갚지 못해 지급보증을 선 '사단법인 경기친환경조합공동사업법인'까지 심각한 경영위기로 몰아 넣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우리자연홀딩스는 경기친환경조합에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는 중간 식품유통업체로 최근 거래가 중단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오병윤(통합진보ㆍ광주서구을) 의원은 23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우리자연홀딩스가 SK증권으로부터 50억원을 대출받았는데, 당시 경기친환경조합을 지급 보증인으로 내세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우리자연홀딩스가 부실경영으로 돈이 없어 대출금을 갚지 못하자 SK증권은 경기친환경조합에 가압류를 설정했다"며 "한동안 학교납품 통장에 가입류가 이뤄진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압류는 지난달 15일 해제됐다.

오 의원은 아울러 "경기친환경조합이 지난달 5일 경기도로부터 농업발전기금 50억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돈은 농가보호기금이고, 대출을 신청할 때도 도내 친환경 식자재 공급 농가를 대상으로 납품 선지급 명목으로 받았지만 지급보증 해제에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기친환경조합 관계자는 "농업발전기금의 가압류 해제자금 전용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며 "오의원 측에도 이 돈은 추석 결제대금 및 농업인 선급금으로 사용했다고 설명했다"고 반박했다.

우리자연홀딩스는 박근혜 정부가 창조경제의 모범으로 이야기한 곳이다. 전하술 우리자연홀딩스 대표는 지난 2월24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박 대통령의 농림수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등 업무보고에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감사원이 도내 전체 친환경 농가에 균등한 기회를 줘야한다"며 "가격경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도는 내년부터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친환경조합은 팔당호 수변지역 560여개 친환경 농가로 구성된 14개 조합의 공동체다. 경기도에는 현재 신선채소류를 재배하는 800여 친환경 농가가 있다. 한편 경기도의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 사업은 2009년 95개교에서 2011년 707개교로 확대됐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