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쌀 원산지 둔갑 단속, 퇴직자가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산물유통관리단 소속 직원들이 쌀 부정유통 방지 교육을 듣고 있다.

▲농산물유통관리단 소속 직원들이 쌀 부정유통 방지 교육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지난달 서울시내 모 음식점. '농산물유통관리단' 소속 직원은 밥 공기를 보자 고개를 갸웃거렸다. 밥 공기에 들어간 쌀의 모양새가 국내 쌀과는 미묘하게 달랐다. 음식점 게시판에 쌀의 원산지는 국내산으로 표시돼 있었지만 쌀알이 크고 길이가 길었다. 이 직원은 음식점 사장을 불러 미국 쌀의 특징을 설명하자, 사장은 이내 원산지를 허위 표시했다고 시인했다.

밥쌀용 수입쌀을 불법으로 유통하다가 적발된 건수가 올 들어 7월 현재 188건에 달했다. 이 같은 추세가 연말까지 이어지면 역대 최대를 기록했던 2012년 372건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적발 사례를 살펴보면 90% 가량이 수입쌀을 국내산으로 표시하는 등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하다가 적발됐다.
2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퇴직 임직원을 '농산물유통관리단'으로 재고용해 농산물 공매업체와 유통업체, 실수요업체, 재래시장 등 쌀 유통현장을 단속하며 많은 부정 유통 방지에 나서고 있다. 관리단은 지난달 발족 한 달 만에 서울·경기 등 전국 6개 권역에서 231곳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들은 수입 쌀을 대량 취급하는 양곡판매상이나 재포장유통업체, 음식점 등을 방문해, 원산지 관리를 지도하고 있다. 다만 단속권이 없기 때문에 불법 유통 의혹을 포착해 단속 기관에 신고하는 방식으로 부정유통 사례를 적발한다.

미국 쌀이나 인도 쌀은 우리 쌀에 비해 특징이 뚜렷해 그나마 육안으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중국 쌀은 형태가 비슷해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다. 중국 쌀의 원산지가 둔갑돼 유통되는 사례도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
원산지 표시만 하면 국내산 쌀과 수입산 쌀을 섞어 판매할 수 있도록 한 릫양곡관리법릮 개정 이후 일부 판매상들은 이를 악용해 원산지 표시를 작게 하고 쌀 상품명만 크게 표시해 마치 국내산 쌀인 것처럼 속여 판매하는 사례도 있다.

이들은 수입 쌀과 국내산 쌀의 가격 차이가 큰 것을 이용해 막대한 이윤을 챙기고 있다. 20kg당 2만~3만원 대인 수입 쌀을 구매한 후 5~10% 내외의 국내산 쌀을 섞어 판매하기 때문에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돌아간다.

공사는 내년부터 쌀 관세화가 시행되는 만큼 수입 쌀의 불법 유통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통관리단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농산물 유통 현장 경험을 갖추고 전문 노하우를 쌓은 은퇴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은퇴자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갖도록 하는 의미도 각별하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시니어직능클럽'에도 선정되기도 했다. 시니어직능클럽은 동일한 직장 퇴직자들이 퇴직 전 기업과 연계해 자신의 경력을 활용하는 퇴직자 일자리를 뜻한다.

공사 관계자는 “전문성을 보유한 인력으로 구성돼 활동함에 따라 불법유통 근절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에 운영성과를 평가해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