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낱말의 습격]도서관 하나가 불타는 것(191)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자가 죽었을 때 살아있는 논어를 잃었고 노자가 죽었을 때는 도덕경의 비의를 잃었다. 소크라테스가 죽었을 때, 혹은 세익스피어나 세르반테스가 죽었을 때 그가 세상에 나서 얻고 이룩한 많은 지적인 성취들과 체험적인 진전들과 감성과 상상의 개화를 통째 가지고 가버렸다.

우리는 죽은 사람들이 남긴 미량의 지식들을 남은 가루소금처럼 혀에 대고 겨우 맛보며 스스로를 깨우칠 뿐이다. 어찌 이름을 누렸던 그들만 성취를 했겠는가. 방식은 다르고 방향은 달랐을지언정 모든 인간은 자기의 길로 나아간 도의 자취를 지니고 있다. 그것이 실패와 어리석음과 나약함과 죄악이 뒤섞여 쓸모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할지라도 거기엔 주어진 수명만큼 긴박하고 절실하게 나아간 진전이 있었다.
도서관의 책들은 그런 진전들의 부스러기이다. 한 인간이 죽음을 맞을 때, 도서관 하나가 불타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한 사람이 있었다. 그의 통찰은, 인류를 귀한 도반으로 보는 큰 생각에서 나온 것이라 할 만하다.

인간 속에 깃드는 영성과 시간이 축적해놓은 내밀하고 다채로운 성취를 살피는 마음. 걸어다니는 수많은 도서관들에 대한 경배. 우리는 늘 가장 좋은 도서관들을 무심코 잃어버리고, 다시 쩔쩔 매며 새로운 도서관을 짓는 바보와 같다.


'낱말의 습격' 처음부터 다시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스토리연구소장 isomi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