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8세 농구감독의 아메리칸 드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준호 전 삼성 감독, 美 뉴욕 세인트 존스대서 객원코치 맡아…"선진농구 세세하게 배워오겠다"

안준호 전 삼성 감독[사진=김현민 기자]

안준호 전 삼성 감독[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꿈을 이루니까 또 다른 꿈이 보이더라고요. 바라만 볼 수 없었죠."

지인들의 만류를 뿌리친 58세의 노장 농구 감독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 지도자 연수를 위해 미국으로 떠나는 안준호 전 삼성 감독 이야기다. 그는 미국 뉴욕의 세인트존스대에서 한 시즌 동안 객원코치를 맡는다. 급여는 없다. 오히려 체류비용 포함 한 달에 약 1만3000달러(약 1400만원)를 지불한다. "선수단과 끝까지 함께 호흡합니다. 경기 중 벤치에서까지 선진농구를 배울 수 있는 좋을 기회죠."
그는 이미 감독으로서 많은 걸 이뤘다. 2004~2005시즌에 서울 삼성의 지휘봉을 잡아 2010~2011시즌까지 7년 연속 플레이오프 진출을 이끌었다. 2005~2006시즌에는 챔피언결정전 우승도 견인했다. 2011년부터는 농구 행정가로 일했다. 한국농구연맹(KBL)에서 경기이사와 전무이사를 차례로 맡았다. 지도자 연수는 임기를 마친 지난 7월부터 준비했다. "KBL에서 일한 3년 동안 프로농구 경기를 정말 많이 봤다. 그러나 행정을 맡은 입장이다 보니 내용에 집중하기 어려웠다. 선수들의 움직임, 전술 등 현장감각도 익혀야겠지만 무엇보다 급속도로 바뀌는 세계 농구의 흐름을 읽고 싶다."

해외 연수는 이번이 두 번째다. 그는 1998년부터 한 시즌 동안 미국 UCLA에서 농구를 배웠다. 스포츠전문채널 ESPN에서 해설위원으로 활동할 만큼 미국 대학농구에서 잔뼈가 굵은 스티브 래빈 감독(50)을 이번에도 사령탑으로 다시 만난다. 안 전 감독은 "당시 맺은 인연을 계속 유지해왔다. 래빈 감독은 무엇을 가르치든 '왜'와 '어떻게'를 중요하게 여기는 지도자다. 끊임없는 소통으로 세세한 부분까지 배워오겠다"고 했다.

안준호 전 삼성 감독[사진=김현민 기자]

안준호 전 삼성 감독[사진=김현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도전은 그의 삶의 원천이다. 스스로 삶의 모토로 역동을 꼽는다. 광주 출신의 안 전 감독은 조선대부속중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서울로 상경했다. 배재고에 지원했다가 낙방한 뒤 광신상고로 진학했다. 고교 1학년 때 키는 187㎝. 큰 키를 눈여겨본 고(故) 한춘택 코치가 농구를 권했다. 뒤늦게 공을 잡은 그는 단체연습에 참여하지 못했다. 혼자 하늘에 공을 던졌다 받는 훈련만 반년 이상 했다. 그걸 마쳐야만 방과 이후 한 코치로부터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호기심에 농구공을 잡긴 했는데 동료들의 수준에 많이 미치지 못해 따라잡으려고 스스로 많은 도전을 했다. 그 피나는 노력으로 경희대에 진학했고 삼성에서 주전으로 뛰면서 태극마크까지 달 수 있었다." 안 전 감독은 "그때도 주위에서 모두 내 도전을 무모하다고 했다. 하지만 내 자신은 점점 강해지고 있었다. 이번에도 나를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덤비는 것"이라고 했다.

연수는 감투를 보장하지 않는다. 기껏 배운 선진기술을 프로농구에서 선보이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안 전 감독은 고개를 가로젓는다. "욕심이 없는 건 아니지만 감독을 다시 맡는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모교로 돌아가 아이들에게 다양한 기술을 전수만 해도 만족할 수 있다. 국내 유소년 선수들의 기본기가 많이 부족하지 않은가. 한 가지 기술에 특화된 '절름발이식 농구'를 꼭 지우고 싶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