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軍작전명령 내년에도 핸드폰으로 할 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파이더의 노후화가 심각해지면서 일부 부대에서는 작전중에 군용통신기 대신 스마트폰 메신저나 전화로 훈련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스파이더의 노후화가 심각해지면서 일부 부대에서는 작전중에 군용통신기 대신 스마트폰 메신저나 전화로 훈련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 차세대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개발사업에 빨간 불이 켜졌다. 기획재정부에서 내년도 TICN예산 1450억원을 모두 삭감하면서 사업이 올스톱돼 전력화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14일 육군에 따르면 육군은 1998년에 생산된 군전술통신체계인 스파이더(SPIDER)를 사용하고 있다. 아날로그 방식인 스파이더는 최신예 무기들이 대용량 정보를 얻더라도 지휘소에 전달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육군은 2010년 TICN 개발에 착수했다.
TICN체계는 군 통신망을 일원화하고 다양한 전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차세대 전술정보통신체계 개발사업이다. TICN이 전력화되면 육군은 50여개 무기체계를 하나로 연동해 대용량 음성과 데이터,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 전시상황에 유선망, 이동통신망이 파괴돼도 군통신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기재부는 지난 4월 한국국방연구원(KIDA)에 사업타당성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연구용역은 내달까지이며 연구가 끝날 때까지는 TICN예산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 기재부의 입장이다.

TICN 전력화가 늦어지면서 군 작전에 차질이 생겼다. 스파이더의 노후화가 심각해지면서 일부 부대에서는 작전중에 군용통신기 대신 스마트폰 메신저나 전화로 훈련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육군은 스파이더 연평균 정비율이 매년 17.4%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물가상승, 인건비로 인해 사업투자금액도 늘어났다. TICN 사업은 당초 약 4조8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었다. 내년부터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금액은 5조3795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군은 예상했다. 육군 사업으로는 건군이래 최대 규모 사업이 된 셈이다.

TICN 사업과 연계된 다른 통신개발사업의 생산단가도 올라간다. TICN을 기반으로 하는 지상전술체계(C4I), 대대급 이하 전투지휘체계(B2CS) 등 개발도 지연되면서 개발비용이 올라갈 것으로 육군은 판단했다.

사업을 담당하는 휴니드, LIG넥스원 등 150여개 방산기업들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다. 개발을 마쳤어도 TICN예산이 내년에 반영되지 못하면 공장라인을 멈춰야할 판이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백군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TICN 사업은 군의 핵심전력을 담당하는 사업"이라며 "내년도 예산에 꼭 반영하도록 국회나 군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