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AG]인천 아시안게임 폐막…대회기 자카르타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AG]인천 아시안게임 폐막…대회기 자카르타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45억 아시아인의 축제 인천아시안게임이 4일 폐회식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45개 회원국이 처음으로 모두 참가한 이번 대회는 1986년 서울대회, 2002년 부산대회에 이어 한국에서 열린 세 번째 아시안게임이다. 선수와 임원 약 1만5000명이 지난달 19일부터 16일간 서른여섯 개 종목에서 금메달 439개를 두고 경쟁을 벌였다.
한국은 금메달 79개, 은메달 71개, 동메달 84개로 5회 연속 종합순위 2위를 했다. 당초 목표였던 금메달 90개 이상을 따지 못했지만 다양한 종목에서 고른 활약을 뽐내며 국민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중국은 금메달 151개, 은메달 109개, 동메달 83개로 9회 연속 종합순위 1위를 지켰다. 북한은 금메달 11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14개로 7위에 자리해 2002년 부산 대회 이후 12년 만에 ‘톱 10’에 진입했다.

임권택과 장진 감독이 각각 총감독과 총연출을 맡은 폐회식 행사는 ‘아시아는 이제 인천을 기억할 것입니다’라는 주제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열정의 울림’, ‘행복의 울림’ 등의 공연과 걸 그룹 시스타의 노래로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고 ‘꿈으로 피어난 아시아, 평화의 심장이 되어’, ‘열정의 인천’이란 주제의 문화공연으로 관중의 열기를 고조시켰다.

[인천AG]인천 아시안게임 폐막…대회기 자카르타로 원본보기 아이콘

선수들이 자유롭게 입장한 2부 행사에서 한국은 여덟 명의 메달리스트들이 대형 태극기를 들고 입장했다. 리듬체조의 손연재(20·연세대), 축구의 임창우(22·대전 시티즌), 사이클의 조호성(40·서울시청), 볼링의 이나영(29·대전광역시청), 태권도의 이대훈(22·용인대), 육상의 여호수아(27·인천광역시청), 양궁의 이특영(25·광주광역시청), 사격의 김민지(25·KT) 등이다. 이어 등장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45개국 선수들은 ‘등 뒤의 사람들’이란 제목의 축하공연과 영상을 지켜보며 흥겹게 어울렸다. 일본의 수영 영웅 하기노 고스케(20)가 삼성 최우수선수(MVP)을 수상할 때는 일제히 박수를 치며 축하를 건넸다.
셰이크 아흐마드 알파하드 알 사바 OCA 회장의 폐회선언과 함께 대회기는 하강했다. 대신 차기 대회 개최국인 인도네시아의 국기가 게양됐고, 인천시는 이내 자카르타시에 대회기를 이양했다. 자카르타시의 축하공연이 끝나고 16일간 인천을 밝힌 성화는 그 밑을 받치던 분수가 차례로 멈추면서 조용히 꺼졌다. 빅뱅은 화려한 축하공연으로 인천시민과 각 국 선수단의 아쉬움을 달랬다. 최근 교통사고를 당한 멤버 승리는 불참했다.

[인천AG]인천 아시안게임 폐막…대회기 자카르타로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폐회식에는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영수 대회 조직위원장, 알 사바 OCA 회장, 유정복 인천시장 등이 참석했다. 북한의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김양건 대남담당 비서 등도 귀빈석에서 앉아 박수를 치며 축제의 마지막을 함께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