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라나이비인후과 "성대결절의 보톡스 치료 효과 입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음성언어치료전문 프라나이비인후과 안철민 원장은 최근 대한이비인후과학회지 9월호를 통해 성대결절에서 보툴리늄독소주입술의 효과 논문을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논문에 따르면 성대의 폐쇄에 관여하는 근육 중 윤상갑상근에 보톡스를 주입하면 성대점막이 이완되고, 성대점막의 접촉면이 부드럽게 되어 발성 시 성대의 접촉면이 넓어지는 효과와 이완 효과를 통해 성대결절이 개선된다.
안철민 원장은 성대결절을 유발하는 원인 중 발성근육의 긴장에 초점을 맞췄다. 발성근육의 긴장은 정상적인 성대의 접촉을 방해해 과도한 성대간격으로 효율적인 음성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특히 윤상갑상근의 긴장은 성대를 긴장시키고 성대점막의 접촉면을 얇고 날카롭게 만들어 성대점막 내부 전체를 긴장시켜 성대결절을 더욱 악화시킨다.

이에 안 원장은 성대결절 진단을 받은 환자 21명을 대상으로 보톡스 치료를 시행했다. 대상들의 평균연령은 33.7세로 14세에서 62세 사이였고, 남녀 비는 여자 85.7%, 남자 14.3%였으며, 각 대상에게 양측 윤상피열근에 각각 0.7 IU 를 주사한 후 2~4주간 추적 검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주관적 음성의 변화는 치료 전 2.33에서 치료 후 1.71로 감소해 음성 개선이 확인됐고 후두미세진동검사 결과 성대결절의 크기는 치료 전 5.00에서 치료 후 3.57로 감소했다.
또한 발성 시 성대점막의 진폭은 치료 전 3.38에서 치료 후 2.24로 개선됐으며 발성 시 성대점막의 파동은 치료 전 3.33에서 2.29로 감소하여 개선됐다. 특히 치료 전 성대의 접촉 정도도 3.57에서 치료 후 2.76로 감소, 접촉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대결절 보톡스 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성대에 손상을 남기지 않고, 음성 생성에 영향을 주는 구조적인 변화도 남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존 치료법인 성대미세수술, 레이저수술 등은 성대점막에 상처를 줄 수 있고, 특히 성대결절은 가장 운동성이 많고 예민한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영구적인 손상이 생기면 지속적인 음성변화를 나타내는 원인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보톡스 치료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

안 원장은 “성대결절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만큼 일반적인 음성언어치료와 성대미세수술 치료 효과는 60~70% 정도였다”며 “보톡스 치료를 통해 남은 30~40%의 환자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발성근육의 긴장이 주원인인 성대결절 환자들이라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