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당 포스로 신선 농산물 구매…"농산물 유통 고속도로 열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외식업체 등 소상인들이 자기 매장의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Point Of Sale system·POS)을 이용해 신선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첫 거래를 시작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 3.0 과제인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서비스 창출'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포스몰(POS-Mall)'의 첫 거래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포스몰은 소상인 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POS를 이용해 주문, 결제, 배송 기능을 추가한 농산물 직거래 전용몰이다. 각 매장의 POS 화면을 통해 상품을 선택하고, 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쉽게 거래를 할 수 있고, 직거래 방식이기 때문에 유통비용도 적다.

▲포스몰 거래시스템 흐름도 (자료 : 농식품부)

▲포스몰 거래시스템 흐름도 (자료 : 농식품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농식품부는 포스몰 등장에 따라 농산물 산지생산자와 소상공인간의 직거래로 소상인이 대형유통에 뒤지지 않는 가격 경쟁력을 갖춰 복잡한 유통단계가 줄어들고, 약 8~10% 가량 유통비용이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외식 업종에 따라 맞춤형 상품 패키지를 개발해 다양한 취급품목을 소량으로 한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가령 감자탕 전문점이라고 하면 감자탕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를 패키지로 제공한다. 또 접근성이 편리한 인근 공급처에 직배송을 통해 식재료를 바로 공급한다.

농식품부는 2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포스몰 거래시장 개장을 알리는 타종과 함께 거래를 시작했고, 일산에 위치한 고기집 업주가 남양주에 위치한 산지영농조합법인을 통해 콩나물과 무, 양파 등을 구매했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말까지 시범운영하면서 1000개 이상의 구매사와 100개 이상의 공급사의 의견을 받아 시스템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소상인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고객 맞춤형으로 구축된 포스몰은 소상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농산물 산지생산자와 소상인을 연결하는 유통고속도로가 될 것"이라면서 "소상인은 포스몰을 통해 접근성이 좋은 인근 구입처를 확보해 신선한 로컬푸드를 공급받을 수 있어 소비자에게 품질 좋은 지역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몰 메인화면(www.pos-mall.co.kr, 자료 : 농식품부)

▲포스몰 메인화면(www.pos-mall.co.kr, 자료 : 농식품부)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