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부모 자살 부른 태권도 승부조작, 학연 이용한 조직적 범죄 밝혀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권도 승부조작 [사진=KBS 캡처]

태권도 승부조작 [사진=KBS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학부모 자살 부른 태권도 승부조작, 학연 이용한 조직적 범죄 밝혀져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자살 사건'으로 비화된 태권도 편파판정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 상대 선수 아버지가 학연 등을 이용해 협회 임원, 심판위원장과 짜고 편파판정을 유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청 특수수사과가 승부조작을 청탁한 선수 부모 최모씨와 최씨의 요청으로 승부조작을 지시한 서울시태권도협회 전무 김모씨, 심판위원장 노모씨 등 7명을 업무 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찰은 이 중 김씨에 대해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최씨는 고교 3학년인 아들을 태권도 특기생으로 대학에 진학시키기 위해 지난해 5월 초 고등학교 후배인 태권도 감독 송모씨(45)에게 승부조작을 청탁했다. 국가대표 선수 출신인 최씨는 한 대학의 태권도 관련학과 교수였다.

송씨는 고교 동문 선배인 서울시태권도협회 전무 김씨에게 조작을 부탁했다. 김씨는 기술심의의장과 심판위원장, 부위원장을 거쳐 주심 최모씨(47)에게 승부조작을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청탁을 받은 이들은 시합 당일 2시간여 전 주심 최씨에게 편파판정을 주문했다.
주심 최씨는 시합 도중 최군과 맞붙은 전모군에게 경고 8개를 남발해 반칙패를 당하도록 했다. 규정상 경고를 8번 이상 받으면 자동 반칙패로 끝난다. 3회전 3분씩의 경기에서 주심 최씨는 1회전에서 1번, 3회전에서 6번의 경고를 전군에게 날렸다. 마지막 6번의 경고는 경기 종료 50초 전에 한꺼번에 이뤄졌다. 전군의 코치가 항의 깃발을 들었지만, 앞서 한 차례 항의 깃발을 들었던 터라 경고를 추가로 1번 더 받게 돼 8번의 경고를 채웠다.

주심 최씨는 경찰 조사에서 "당시 5번째, 7번째 경고는 주지 않아도 될 상황이었다"고 승부조작 사실을 인정했다.

편파판정에 분노한 전군 아버지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자체 진상조사에 들어간 서울시태권도협회는 지난해 6월 초 "주심의 경기운영 미숙은 인정되나 고의성은 없었다"며 종결 처리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 다수가 '서울시태권도협회뿐만 아니라 지방태권도협회에도 학연과 지연을 통한 승부조작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그는 "돈이 오고간 정황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학연 등으로 엮인 이들이 식사 대접을 주고받으며 가깝게 지냈다"고 말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태권도 승부조작 누리꾼 자살, 사형죄로 다스렸으면 좋겠다" "태권도 승부조작 누리꾼 자살, 얼마나 답답했으면 자살을 했을까" "태권도 승부조작 누리꾼 자살,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태권도 승부조작 누리꾼 자살, 엄벌해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