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돈주 전략마케팅실장 동행 '1박 2일 회의'
그룹의 안방 살림을 책임지는 미래전략실장이 그룹 차원의 업무가 아닌 계열사 사업과 관련해 직접 출장길에 오른 것도 이례적이지만 무선사업을 총괄하는 신종균 무선사업부장(사장)이 아닌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을 이끌고 있는 이돈주 사장과 동행한 점 역시 눈길을 끈다.
그룹 미래전략실장이 개별 사업과 관련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출장길에 나선 것은 처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이례적인 것은 사실"이라며 "그룹 안팎의 살림을 맡고 있는 미래전략실장이 직접 중국 출장길에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그룹 내부에서 느끼고 있는 위기의식이 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실장 일행은 중국 베이징에서 장원기 중국삼성 사장을 비롯해 중국 무선 사업 관련 고위 임원들과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 최 실장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을 보고 받은 뒤 중국삼성의 대응 방안에 대해 보고받았다. 이후 스마트폰 판매와 향후 마케팅 전략 등 중국내 무선 사업 전반에 대해 점검했다.
중국삼성측은 지난 해 부터 시작된 중국내 유통망 재정비가 거의 완료 단계에 이르렀으며 향후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
삼성전자 고위 관계자는 "중국 시장이 급성장 하다 보니 기존 유통망 중에 문제 있는 곳이 상당수 있어 지난해부터 이를 재정비 해왔다"면서 "유통망 정비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이른 만큼 하반기에는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샤오미, 레노버 등 중국 업체들의 약진이 시작되자 중국내 유통망 재정비에 나선 바 있다. 총 6000여개에 달하는 중국내 도소매 대리점들을 재정비하는 과정은 거의 1년 가까이 걸린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됐다.
최 실장이 중국 출장길에 신사장이 아닌 이돈주 사장과 동행한 점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신 사장은 지난 주 갤럭시노트4를 소개하는 '언팩' 행사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언팩 행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4'가 개최된 독일 베를린, 미국 뉴욕, 중국 베이징 등 3곳에서 열렸다. 매년 베를린에서 제품을 소개하던 신 사장은 올해 한국에서 3개국 언팩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에선 신 사장이 스마트폰 실적 부진 이후 입지가 약화된 탓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입장은 다르다. 신 사장은 2분기 실적 부진 이후 대외적인 마케팅 행사는 담당 사장들에게 맡겨 놓고 내부에서 제품 개발 및 사업 전략 등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신 사장이 최근 대외 활동을 줄이고 있는 것은 제품 개발 및 사업 전략에 힘을 더 쏟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 최 실장의 중국 출장 역시 마케팅 관련 현황 점검인 만큼 글로벌 전략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돈주 사장이 동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