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롯데월드 열흘간 사전개방, 묘수냐 꼼수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점검, 시민에 떠넘긴 서울시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안전성 논란이 제기돼 온 제2롯데월드에 대해 서울시가 임시 사용 승인에 앞서 '프리 오픈(pre-openㆍ사전개방)' 이라는 제3의 안을 내놓았다. 개장 찬반론을 절충한 '묘안'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지역ㆍ시민사회에서는 사실상 임시 사용 승인으로 가는 수순임과 동시에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는 이르면 오는 6일부터 1회 50~60여명의 시민ㆍ전문가 등이 참가하는 사전 개방 행사를 롯데 측과 함께 갖는다는 계획이다. 이 기간 동안 임시 사용 신청 구역을 둘러보며 종합방재훈련ㆍ안전대책ㆍ교통상황 모니터링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이달 중으로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역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사전 개방이 사실상 임시 사용으로 가는 수순이라는 비판과 함께, '시민 참가'라는 명목 하에 부족한 안전ㆍ교통 대책을 모면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시가 발주한 '석촌호수 수위저하 원인조사 및 평가용역' 결과가 내년 5월께가 돼서야 나오는 상황에서 이같은 사전 개방은 사실상의 요식행위에 가깝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시 진상조사위원회 내부에서도 석촌호수-제2롯데월드와의 연관성에 대한 격론이 일고 있는 만큼, 거시적이면서도 정밀한 원인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장동엽 참여연대 상임간사는 "시는 사전 개방에 대해 묘수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요식행위일 뿐더러 사실상 사용 승인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라며 "요즘처럼 안전문제가 다시 부각 되는 이 시점에, 제2롯데월드와 석촌 호수 수위 문제 간의 연관성을 살피는 연구 용역 조차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안전성과 맞바꾸며 사전 개방 할 필요가 있는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수곤 서울시립대 교수도 "단순히 제2롯데월드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침하가 우려되는 잠실ㆍ송파 지역 전반의 지질 자료가 없는 이상 안전성 문제가 없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승인 여부를 떠나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만큼, 시가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정공법을 선택해 통렬히 반성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상습 정체 구역인 잠실사거리 일대의 교통대책을 두고도 시는 롯데 측이 장미아파트 앞 지하도로 설치ㆍ주차예약제 등을 받아들였다고 밝혔지만 문제제기는 여전한 상황이다. 임후상 송파시민연대 대표는 "제2롯데월드로 인한 교통대란에 대해 6개 교통대책이 나왔지만 실질적으로 현재 (교통 시설 중) 완공된 곳은 아직 한 곳도 없다"며 "사전 개방 때 하루 6~7회, 총 10일간 진행한다고 해서 교통대책 점검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는 의문이며, 제2롯데월드의 '겉'이 아니라 '속'을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사전 공개를 두고 시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과 동시에 행정 부담을 결국 시민에게 떠넘기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임 대표는 "시가 성급하게 행정적 부담을 시민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며 "사전 개방 후 사고가 나면 시민들이 책임져야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장 간사도 "시민들이 불안해하는 이유는 제2롯데월드를 둘러싼 결정과정이 투명하지 않았고, 시민 참여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라며 "박원순 시장의 전매특허가 '현장시장실'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지역에서는 시는 시장실 행사는 커녕 시민들이 주최한 공청회에도 참여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지역주민들 역시 이번 대책이 주민들의 불안을 제대로 해소해 주지 못했다고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석촌호수 인근 주민인 홍성용 레이크펠리스 아파트 입주자 대표는 "시는 교통문제나 교통체증으로 인한 환경문제, 안전 문제 어느 하나라도 주민들에게 제대로 양해를 구한 것이 없다"며 "이 상황에서 개장으로 치닫는다면 '오로지 시민'이라는 박 시장의 구호가 '오로지 롯데'로 들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잠실주민 박세연(28)씨도 "연구용역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 개방을 추진하는 걸 보니 세월호를 잊어버린 것 같다"며 "공사 중 숨진 분들도 많고, 안전ㆍ교통과 관련해 정리된 게 하나도 없는데 사전 개방을 한다고 해서 얼마나 더 꼼꼼히 점검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