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흉기난동' 여성 실탄 제압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

경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경찰, '흉기난동' 여성 실탄 제압 논란

경찰이 흉기 난동을 부리던 30대 여성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공포탄이 아닌 실탄을 발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 방배경찰서가 지난달 31일 오전 7시2분쯤 "서울 방배동의 한 주차장에서 한 여자가 흉기 2개를 들고 소리를 지르고 다닌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출동했다.
현장에 출동한 남태령지구대 소속 김모 경위 등 경찰관 2명은 A씨에게 수차례 경고한 뒤 삼단봉을 사용해 검거를 시도했다. 하지만 A씨가 흉기를 휘두르며 반항하자 오전 7시8분, 김 경위가 실탄 2발을 쏜 뒤 붙잡았다.

이날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은 모두 25년의 경력을 지닌 경위 계급이었다.

이 과정에서 A씨가 오른쪽 쇄골과 양다리에 관통상을 입고 오전 7시17분 병원으로 옮겨졌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탄 사용 논란에 대해 이광주 방배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은 "김 경위 진술에 따르면 A씨가 첫발에 쇄골을 맞았는데 피를 많이 흘리지 않아 (실탄을 맞았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고, 계속 칼을 들고 직원에게 달려들었다"며 "김 경위가 위험상황으로 판단하고 규정에 따라 대퇴부를 조준사격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평상시에는 공중을 향해 발사를 하는데 위험에 닥친 상황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규정이 없다"고 설명했다.

공포탄이 아닌 실탄을 사용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총에 공포탄 1발과 실탄 3발이 장전돼 있었다"며 "급박한 상황에서 방아쇠를 반쯤 당기다 보니 공포탄을 넘어가 실탄이 발사됐다"고 주장했다.

이 과장은 "경찰특공대 직원들이 실험해보니 절반 정도를 당겼다가 놓으면 실린더가 한 바퀴 돌아가 실탄이 나갈 수 있다"며 "이 사건이 일어난 뒤 처음 알게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규정상 1명은 테이저건(권총형 전기충격기), 1명은 총기를 들고 나가야 하지만 신고를 받았을 당시 식사 시간이어서 테이저건은 들고나가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과장은 "당시 삼단봉과 총을 가지고 나갔는데, 한 명은 총으로 위협하고 한 명은 삼단봉으로 방어하면서 제압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며 "평상시 같으면 공중을 향해 발사를 하는데, 수차례 경고해도 '쏘려면 쏘라'며 달려들어 위해가 수반되는 상황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공포탄 사격은 위를 향해 쏜다고 쏜 것이고, 다리는 조준사격한 게 맞다"며 "공무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위해를 수반했기 때문에 정당 방위로 본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A씨를 검거하는 과정에서 출동한 경찰관의 대응과 총기 사용이 적절했는지 등에 대해 감찰 조사 중이다. 또 A씨가 안정을 취하는 대로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당시 A씨의 가방에는 송곳 2개와 포크 2개, 커터칼 1개 등 흉기가 추가로 발견됐다. 가족들의 진술에 따르면 A씨는 우울증 등을 앓고 있어 약물치료를 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30대 여성 흉기난동 경찰 실탄 제압 논란, 생명의 위협을 느끼면 쏠 수 있는 거 아닌가?" "30대 여성 흉기난동 경찰 실탄 제압 논란, 경찰 권익 보장해야 한다" "30대 여성 흉기난동 경찰 실탄 제압 논란, 정신병이 있으면 가족이 잘 챙겨야지 이게 무슨 일이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