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현대제철, 고내열성 컬러강판 개발

최종수정 2018.09.09 08:33 기사입력 2014.08.19 11:16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현대제철은 유독 가스 발생이 적은 고내열성 컬러 강판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중국 저가 컬러강판이 잠식하고 있는 철강시장에서 현대제철은 고부가가치 컬러강판 제품으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개발한 고내열성 컬러강판은 냉연강판 표면에 세라믹계 불연성 컬러도료를 코팅한 건축 및 가전용 철강제품이다. 이는 일반도료를 코팅한 컬러강판에 비해 불에 쉽게 연소되지 않는 것은 물론 유독가스 발생이 적다는 특징이 있다. 화재 발생시 건물외벽을 따라 확산되는 불을 막고, 유독가스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고내열성 컬러강판은 올해 2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진행한 불연성 시험과 가스유해성 시험을 통과해 건재용 컬러강판 중에서는 최초로 '난연 1등급'을 받았다.

난연등급은 750도에서 20분 동안 가열했을 때 제품 질량이 30% 이하로 감소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제품이 연소될 때 실험용 쥐가 9분 이상 움직임을 유지하면 1등급 판정을 받는다.

현대제철은 2012년부터 고내열성 컬러강판 연구개발을 시작해 지난해 말 국내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해외 또한 특허출원을 준비 중이다. 올해 말부터는 건재용 고내열성 컬러강판을 시작으로 상업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건재용 내외장재뿐만 아니라 화재시 안전성이 요구되는 전동차 내장재나 내열성이 요구되는 가전용 오븐 등으로 수요시장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고내열성 컬러강판 개발은 현대제철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냉연제품을 오랫동안 생산해온 순천 냉연공장의 숙련된 경험이 바탕이 됐다"면서 "순천 냉연 공장에서 1999년부터 연간 15만t의 컬러강판을 생산해왔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