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수강 공룡' 현대제철의 대항마는 세아大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특수강 시장에서 형성된 현대제철과 반(反)현대제철 전선이 현대제철 대 세아로 정리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수강은 자동차 의존도가 높은 분야인데 현대기아자동차를 계열사로 가진 현대제철이 이 사업에 뛰어들자 그동안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포스코, 세아, 동부가 현대제철에 대응하기 위해 뭉치는 형국이었다.
세아가 동부특수강 인수전에 나선 데 이어 포스코특수강마저 인수하기 위해 접촉에 나서면서 특수강 시장이 현대제철 대 세아로 재편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세아 측이 최근 포스코에 포스코특수강 인수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아그룹 고위 관계자는 "특수강 업계 구조조정 차원에서 포스코특수강 매각을 검토하고 있는 포스코의 내부 분위기를 확인했다.

포스코특수강이 매물로 나오면 가격, 인수 방법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인수전에 공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도 세아와 비슷한 생각이다. 특수강 사업 구조 개편 뿐만 아니라 재무구조 개선 차원에서 매각을 통해 1조원 이상의 현금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세아는 동부특수강 인수전에 참여했다. 만약 세아그룹이 동부특수강에 이어 포스코특수강까지 인수할 경우 그룹의 계열사인 세아베스틸, 세아특수강과 함께 국내 특수강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달성하게 돼 시장 지배력이 커질 전망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충남 당진에 건설 중인 연산 100만t 규모의 특수강 공장을 2016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이 가동을 시작하면 그동안 현대기아차에 특수강을 납품해 온 세아 측이 최대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제철의 특수강 시장 진출에 맞춰 기존 3사가 뭉치는 형국"이라며 "포스코, 동부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데다 세아로서는 현대제철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규모 말대가 불가피해 서로 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