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함평문화원 ‘어르신들의 일곱 색깔 이야기’ 시화전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함평문화원은 ‘어르신들의 일곱 색깔 이야기’ 시화전을  개최했다.

함평문화원은 ‘어르신들의 일곱 색깔 이야기’ 시화전을 개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어르신 30명의 삶의 추억과 애환이 담긴 자작시 50점 전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내 나이 60에 돌아가신 어머니, 13년 세월을 그리워만 하네. 늘 내 걱정하던 어머니가 가슴속에 깊이 아롱지네”
함평군 월야면 월야리 윤매님(73) 할머니의 자작시 ‘어머니’의 한 구절이다. 구절마다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진득이 묻어난다.

윤 할머니를 비롯한 어르신 30명의 추억과 애환이 묻어나는 시 50편이 7월31일부터 8월10일까지 함평군 함평읍 함평엑스포공원에 전시된다.

‘어르신들의 일곱 색깔 이야기’라는 주제로 전시되는 이 시들은 함평문화원(원장 이진행)의 ‘함평, 고향스토리텔러’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수업 성과물이다.
함평문화원은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국고보조금 지원사업으로 ‘2014 어르신문화학교’를 추진하고 있다.

고향을 지키고 가꾸어 온 어르신들이 글쓰기를 배우면서 그들의 기억과 생각, 마을과 지역공동체의 가치와 역사를 기록해 향토사의 기초사료와 지역 이야기의 원형으로 정리했다.
함평문화원은 ‘어르신들의 일곱 색깔 이야기’ 시화전을  개최했다.

함평문화원은 ‘어르신들의 일곱 색깔 이야기’ 시화전을 개최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어르신들의 진솔한 삶의 고백들이 문학동인 ‘자미’와 함평스토리연구소의 도움으로 아름다운 한 편의 시로 재탄생했다.

“목말라 하는 곡식들이 물을 마시니 이제는 살겠다고 좋아라 하네. 나는 누구에게 비가 되어본 적이 있었나 한참을 생각해 보네”라는 김봉수(73) 할아버지의 인생 고백에 각박한 현 세태를 돌아보게 된다.

6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여지껏 만나지 못하는 친구를 그리워하는 최원식(73) 할아버지의 ‘친구여 보고싶다’, 70평생을 살아온 고향이 텅 비어가는 모습에 “빈 자리 고향산천 언제나 웃음 어릴까”며 걱정하는 김민호(70) 할아버지 ‘함평천지’까지, 전시되는 시들에는 삶의 애환과 기쁨, 내밀한 감정의 고백과 고향에 대한 사랑이 듬뿍 담겨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일상적 글쓰기와 이야기 시’라는 주제로 오픈강좌와 함께 참여 어르신들의 시낭송도 열릴 예정이다.

이진행 함평문화원장은 “고향을 지켜온 어르신들이 글쓰기를 배워 자신의 삶과 고향 이야기를 담은 아름다운 시로 승화했다”며 “정감어린 시 속에서 삶에 대한 감동과 사랑을 깊이 느끼는 전시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