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노원 칠석 문화제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월2일 오후 6시 중계근린공원서 칠월칠석 맞아 문화제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8월2일 오후 6시부터 2시간 가량 중계근린공원서 음력 7월7일 칠월칠석을 맞아 ‘칠석문화제’를 연다.

음력 칠월칠석은 저녁 하늘 은하수의 양쪽 둑에 있는 견우성(牽牛星)과 직녀성(織女星)이 1년에 1번 까마귀와 까치들이 오작교를 만들어 헤어졌던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서로의 사랑을 재확인하는 날로 각종 햇과일과 가지, 오이, 밀전병, 여름 생선, 고사리 등으로 제수를 차려 제사를 올리고 수명장수와 집안 편안들을 기원하는 세시 풍속으로 중요한 여름 명절이다.
칠석제는 솟대에 매단 소원지를 올리는 식전행사로 진행된다. 2부 본행사는 먼저 전례(前禮)로 촛불을 켜는 명촉례(明燭禮)와 수정례(水精禮), 동자와 동녀가 나와 꽃을 뿌리는 산화(散花), 헌다례(獻茶禮) 등의 순으로 제례가 이어진다.

이어 타고(打鼓) 소리와 함께 본례(本禮)가 시작된다. 분향례(焚香禮)와 참신(參神, 제를 올림에 예를 갖추어 절 함), 소지례(燒紙禮, 소원 내용을 태워 올려 보낸다는 의미)를 행한다.
2013년 칠석문화제 중 헌과례

2013년 칠석문화제 중 헌과례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고유례(告由禮, 신명께 고하여 알리는 것), 삼헌례(三獻禮, 세 번 술잔을 드리는 것), 음복례[飮福禮] 등을 거쳐 예필(禮畢, 인사를 끝마침)로 모든 제례를 마친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아울러 견우와 직녀의 만남을 주제로 하는 ‘칠석시’ 낭송 행사를 비롯, ‘칠석 창작무용’, ‘칠석 풍물놀이’, ‘회향식(복떡 나눠먹기)’ 등의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05년부터 남산 한옥마을 등에서 칠석문화제를 개최해 전통문화계승에 앞장서고 있는 칠석문화제 보존회(회장 이상봉)가 주관한다.

박영래 문화체육과장은 “잊혀져 가고 있는 칠월 칠석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전통 문화의 맥을 잇고 민속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남녀노소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주민 여러분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