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세계 위드미, '편의점 쿠데타' 업계 지각변동 시작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세계 그룹이 '위드미' 브랜드로 편의점 사업에 진출한다.(사진: 신세계그룹 제공)

신세계 그룹이 '위드미' 브랜드로 편의점 사업에 진출한다.(사진: 신세계그룹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업은 무한경쟁, 가맹점주 입김 세지고, 소비자 선택폭 넓어져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신세계 그룹이 편의점업에 진출하면서 빅3 체제하에서 고성장을 이어가던 편의점 업계가 무한경쟁 체제에 돌입했다.
2012년까지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던 편의점은 지난해에도 9% 이상 성장하는 등 성장동력이 약화된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업종이다.

편의점은 개인 편의점을 포함해 점포 숫자가 3만개에 달할 정도로 급증한 탓에 과거보다 성장세가 둔화되긴 했지만 1~2인 가구 증가 등 생활패턴 변화로 온라인쇼핑몰과 함께 유통업계에서는 여전히 매력적인 업종으로 꼽힌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세계가 지난 주 편의점 '위드미(With me)'의 구체적인 사업모델을 밝히자 편의점 업계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위드미의 경우 CU, GS25, 세븐일레븐 등 기존 대기업 프랜차이즈 편의점에서 문제가 돼 왔던 로열티나 영업위약금, 24시간 영업시간 강제조항이 없는 '3무(無)를 표방하고 있어 업계에 미칠 영향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2만4000 VS 137의 경쟁..."나, 떨고 있니?"= 기존 편의점 업계는 신세계의 편의점 진출에 대해 "위드미는 독립형 편의점으로 기존 프랜차이즈 편의점과 비교대상이 못 된다"며 애써 외면하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다르다.

신세계 편의점 위드미가 공격적인 가맹점 유치전략을 밝히면서 업계에 공식 선전포고를 한 지난 주 편의점 업계에서 1, 2위를 다투는 BGF (CU)과 GS리테일 (GS25)의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GS리테일 주가는 지난 15일 2만5200원(종가)에서 사흘동안 무려 18.8%나 하락해 52주 최저가를 기록했다. BGF리테일 주가도 사흘동안 7.6% 떨어졌다. 반면 신세계의 편의점 사업 진출에 따른 수혜주로 분류되는 신세계푸드 주가는 사흘 동안 7.6% 올랐다.

롯데쇼핑 의 세븐일레븐을 포함해 기존 빅3 편의점 숫자는 2만4000여개에 달한다. 위드미 점포는 137개에 불과해 점유율이 1%에도 못 미치지만 그 영향력은 메머드급이라는 게 업계의 해석이다.

홈플러스도 지난 2011년 서울 성수동에 편의점 '홈플러스 365' 1호점을 열고 편의점업에 진출했지만 당시 시장반응과는 차이가 크다. 기존 편의점과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홈플러스365의 경우 3년이 지난 현재 점포수가 103개에 불과할 정도로 지지부진한 사업 속도를 보이고 있다.

◆고질적인 업계 불공정 관행 사라지나= 편의점 경쟁에 뛰어든 위드미는 가맹 본부에 로열티를 지급하는 기존 프랜차이즈 형태의 편의점들과 달리 일정액의 월 회비를 내고 물품을 공급받되 점포 운영 등에 대해서는 점주의 권한이 대폭 강화된 일명 '독립형' 편의점이다. 신세계에서는 이를 '상생형'으로 이름 붙였다.

무엇보다도 차별화된 가맹 조건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최고 35%에 달하는 로열티와 점주를 자살로까지 몰고 가 사회 문제를 야기시켰던 영업 위약금, 365일ㆍ24시간 영업 강제조항이 없는 편의점이다.

조두일 위드미 대표는 "기존 편의점을 위드미로 전환하면 수익이 20~50% 더 늘어난다"며 "올해 점포 1000개를 여는 것이 목표고,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려면 2~3년 내에 2500개 점포 정도는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기존 편의점 점주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홍대에서 프랜차이즈 편의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주변에서 다른 가맹점주들도 관심이 많다고 하고 가맹조건이 괜찮으면 갈아타는 게 낫지 않냐는 말들이 많아 더 알아볼 생각"이라며 "중도에 갈아탈 경우 위약금 문제 등의 해결여부가 관건"이라고 했다.

신세계는 이달 26~28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30일), 대구(31일), 대전(8월1일), 광주(4일) 등 대도시 위주로 위드미 사업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서울에서 3일간 열리는 사업설명회의 1050석 예약이 지난 주말 이미 꽉 찰 정도로 창업을 고민하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들의 관심이 높다.

◆다양한 유통업체 자체 상표(PL) 상품 대거 판매, 선택폭 넓어지나=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영업자인 가맹점주는 물론 소비자들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

생필품 등 소비재의 경우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그만큼 서비스나 가격면에서도 소비자들에게도 유리해지는 게 상식적인 경제현상이다.

위드미의 경우 백화점, 대형마트 등을 운영하는 신세계를 등에 업고 있어 다양하고 가격이 싼 PL 상품이나 해외 직소싱 상품 등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조 대표는 "기존 편의점의 PL 상품 비중은 7% 정도에 불과하지만 위드미의 경우 이마트와 신세계푸드 등 관계사의 강점을 활용해 PL 상품과 수입상품 비중을 50%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