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BI, "무인차는 치명적 무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무인자동차는 치명적인 무기(lethal weapons)가 될 수 있다"

영화나 소설에서만 볼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던 상상속의 무인 조정 시대가 항공기에 이어 자동차로 확산되고 있다.
현 무인항공기들이 원격 조정을 통해 조정됐다면 자동차 무인화의 양상은 좀 다르다. 차 스스로 판단해 운전할 수 있는 진정한 무인 운전 시대가 가까워졌다.
FBI, "무인차는 치명적 무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이 앞서고 있는 가운데 벤츠, 도요타, 캐딜락 등 자동차 업체들도 무인차 개발에 적극적이다. 교통당국도 무인차가 인간의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 방지와 원활한 교통흐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단계적으로 개발을 지원하는 추세다.

하지만 자동차 무인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곳들이 있다. 사회 안전을 책임지는 국가기관들이 그런 예다.

미 연방조사국(FBI)는 무인자동차의 등장을 경계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FBI는 최근 무인자동차가 테러리스트나 범죄자들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라고 내부 비밀 보고서를 통해 비판하고 나섰다.
FBI는 향후 5~7년 내에 미 의회가 무인차 관련 법규를 제정해 무인차 대중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을 지적하고 있다.

FBI는 보고서에서 무인자동차가 이동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지만 반대로 범죄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도 높다고 우려했다. 예를 들면 테러리스트가 무인자동차에 탑승한 채 도주하면서 추격하는 경찰차를 향해 총을 발사할 수 있게 된다는 식이다. 범죄자가 추격을 피해 도주하며 곁눈질로 총을 쏴댈 필요가 없어진다.

무인차를 이용한다면 자살 폭탄테러를 할 이유가 없어진다. 그냥 자동차에 폭발물을 싫어 자동으로 운전시키면 된다. 테러리스트가 자살차량을 운전하고 갈 이유가 사라지는 셈이다.

아울러 해커가 운행 중인 무인자동차를 장악해 마음대로 운행할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워싱턴에서 열린 '데프 콘' 해커 컨퍼런스에서도 무인자동차의 해킹 가능성이 중요한 의제로 거론됐을 만큼 무인차의 해킹 가능성은 민감한 이슈로 부각되는 모습이다.

반면 무인차 개발사들은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어 대조된다고 가디언은 전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