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日수정주의에 韓中 우려 공감…공동성명에는 반영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일 발표한 한중 공동성명에 일본의 우경화 움직임에 대한 한중 양국의 우려 표명이 포함되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사실은 이와 관련 두 정상이 많은 대화를 하고 일치된 의견을 확인했다고 청와대가 4일 전했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양국이 공동성명에는 반영 안 했지만 어제(3일)와 오늘에 걸쳐 일본 문제에 대한 많은 토의가 있었다"며 "일본의 수정주의적 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자위권 확대까지 추진하고 있어 우려스럽다는 점에 (양 정상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또 "고노담화 검증 관련해 일본이 계승한다고 하면서도 실질적 행동으로는 이를 훼손ㆍ폄하하려는 시도를 보여서 유감을 공유했으며, 양국이 위안부 공동연구와 자료접근에 협력키로 하 것은 이런 점에서 의미가 크며 앞으로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집단적 자위권 행사에 대한 아베 정부의 헌법해석 변경과 관련해 양 정상은 "여러 나라에서 우려를 표명하고 있으며 일본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반대 중인 것에 주목하고 일본 정부가 자국 국민의 지지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는 정책을 지양하고 평화헌법에 보다 부응하는 방향으로 방위안보 정책을 투명성 있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는데 공감했다"고 주 수석은 덧붙였다.

북한이 납북 일본인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시작하기로 하고 이에 상응하는 조치로 일본이 4일 각의 결정을 통해 북한에 대한 제제 일부를 해제키로 한 데 대해서도 우려의 뜻을 표했다. 주 수석은 "납북자 문제 해결은 이해 가능하지만 북핵을 이유로 부과된 제제가 잘못 다루어지면 북핵공조를 깨뜨릴 우려가 있다는 데 (양 정상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주 수석은 3일 시 주석이 박 대통령에게 "'2015년 중국 항일전쟁 승리 및 한반도 광복 70주년 행사'를 공동개최하자"고 제안한 것을 확인하면서 "박 대통령은 한국에서도 의미 있는 행사를 준비하려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중이 공동으로 행사를 개최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우리도 그런 구상은 있다는 정도"라며 "그 이상은 발전된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