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시내버스노조 “임금 최저…비정규직 확산으로 고용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총파업에 돌입한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23일 광주시를 상대로 순차적 임금인상 약속 이행과 함께 비정규직 고용안정 보장을 요구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유동 한국노총 전남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 사죄드린다”며 “조합원 1300여명이 파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광주시가 근로조건 개선 약속을 저버리고 비정규직 확산으로 고용불안을 조장하는 광주시에 있음을 명확히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버스준공영제 도입 이후 광주시의 재정적 어려움과 준공영제의 안정적 연착륙을 위해 많은 부분을 양보해왔다”며 “시에 장기적으로 재정적 압박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해서 장기근속자들이 눈물을 머금고 퇴직금을 중간 정산했고 불합리한 호봉제 도입과 동료들의 비정규직 입사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시와 사측의 호소에 눈물을 머금고 비정규직 확대를 인정한 결과 현재는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돼 버스운전기사 10명 중 4명이 일상적인 고용불안에 처해 있는 비정규직의 처지에 내몰려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비정규직은 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존재가 돼 있다. 잘못된 선택이 서스운전기사들을 임금·교용불안속에서 해고의 위협을 감수해야 하는 나약한 존재로 몰락시켰음을 인정한다”며 “버스운수업이 파견 금지업종으로 묶여 있는 것도 바로 교통안전을 위해서”고 강조했다.

광주시가 비용을 핑계로 고용불안을 방치해서는 안 되며 우선 무기계약직 전환 등 안정화 방안을 속히 마련하고 7대 광역도시 중 가장 낮은 수준인 임금에 대한 인상 약속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애초 9.8% 임금인상을 요구하다가 5.29%로 수정 요구하고 있으며 광주시와 사측은 임금 동결을 주장하다가 지난 22일 강운태 광주시장이 최종 제시안으로 3.62% 인상안을 내놓았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5.29%를 인상해도 임금 수준이 대전보다 낮다며 현재의 요구안을 관철하려 하고 있고 광주시 역시 노조의 입장 변화가 있으면 협상을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혀 파업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광주시는 시내버스 운전기사들의 임금수준이 타 도시에 비해 낮아 점진적으로 인상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이미 연간 400억원 규모의 지원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들의 세금 부담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일시적인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광주시가 재정 적자를 이유로 인상이 어렵다고 주장하지만 이 중 80%는 무료 환승비용”이라며 “BIS 구축 등 시민들에게 지출한 교통 복지비용을 마치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적자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