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시내버스 파업으로 시민들은 ‘불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광역시 시내버스 노조가 23일 파업에 들어가면서 교통대란은 피했으나 시민들은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이날 광주시와 사측인 광주광역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비노조원과 중형버스 운전원을 투입하면서 평소 일일 운행 대수(930대)의 73%가량을 운행했다.

그러나 전체 95개 노선 중 장성, 담양, 나주, 화순 등 시외로 나가는 11개 노선은 운행이 중단된 상태며 나머지 노선들의 경우에는 배차 간격이 5∼10분 이상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

특히 대부분의 시민들이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소식을 접하지 못해 여느 때와 다름없는 출근길에 올랐다가 낭패를 보기도 했다.
두암동에서 상무지구로 출근하는 이모(23·여)씨는 “파업소식을 듣지 못해 타야할 버스가 왜 안 오는지 답답하기만 했다”며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일부 시민들이 스마트폰으로 소식을 접하고서야 뒤늦게 택시를 타 지각을 피할 수 있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툭하면 시민을 볼모로 자신들의 이익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는 모습”이라며 “버스이용객에 대한 고충도 알아달라”고 지적했다.

회사원 조모(47)씨는 “노조들에 대한 마음도 어느정도는 이해하려 하지만 파업이 무슨 벼슬도 아니고 툭하면 시민들을 볼모로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서로의 입장을 알고 한발씩 양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7대 광역시 중 임금이 가장 낮다면서 9.8% 임금 인상을 요구하다가 5.29%로 수정 요구하고 있으며 광주시와 사측은 임금 동결을 주장하다가 지난 22일 강운태 광주시장이 최종 제시안으로 3.62% 인상안을 내놓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