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화케미칼, 울산 1공장 1690일 동안 '재해율 0' 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4년이 훨씬 넘는 기간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은 곳이 있어 화제다.

한화솔루션 은 자사의 울산 1공장이 1690일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은 '무재해 안전조업 6배수'를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노동부가 기준으로 정한 작업시간의 6배의 기간 동안 안전사고가 없었다는 의미로 2009년 10월 25일부터 2014년 6월 10일까지 울산공장의 재해율이 '0'이었다. 특히 이번 성과는 임직원의 안전사고 건수만 적용하는 정부(산업안전보건공단)기준보다 엄격한 자체기준을 적용해 사업장 내 협력사의 안전사고까지도 포함한 수치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이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직원과 협력사 구분 없이 사고 예방 노력을 해왔기 때문"이라며 "실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상당 부분이 외부 협력사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화케미칼은 무재해 성과 포상이나 징계 시 협력사 직원까지 포함해 실시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안전사고 요소를 근절하기 위한 '10대 절대 안전 수칙' 선포식을 열고 수칙을 위반한 직원 및 협력사에 대해서는 인사상 불이익 또는 퇴출되는 '삼진 아웃제'를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또 작년부터는 자체적으로 사고 예방 교육 받을 기회가 적은 협력사 직원들을 위해 애니메이션 및 동영상 교재를 제작해 활용하고 있으며, 생산현장 팀장들은 상주 협력사 대표들과 매월 간담회와 합동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 생산공장의 주재 임원과 팀장의 인사평가에 있어서도 안전관리 항목을 최대 40%까지 반영하도록 해 핵심 성과지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방한홍 한화케미칼 대표는 이날 무재해 안전조업6배수 달성을 치하하면서 "화학공장 사고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에 안전은 어떠한 것과도 절대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며 절대 안전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한화케미칼은 지난해 '기술환경안전팀'을 대표이사 직속부서로 배속시키고, 올해에는 '기술환경안전실'로 격상시켰다. 또 환경안전 전담 인력을 매년 강화해 전문인력을 2012년 대비 20% 이상 증원하는 등 환경안전관리 교육 및 관리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 방 대표는 매월 지방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의 환경안전 관련부문을 직접 점검하며 관리하고 있다.

또 환경안전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객관적이고 선진화된 안전수준 평가로 인정받는 국제안전등급시스템 ISRS(International Safety Ranking System)를 도입했다. 2012년에는 공인 6등급을 인증 받았고 올해는 자체평가를 실시해 7등급을 획득했다. 주요 글로벌 석유화학기업들은 ISRS가 8등급 수준이다. 한화케미칼 역시 2016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인 8등급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