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찰기' 흐르는 찹쌀ㆍ찰토마토 매출 고공행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루밍족ㆍ자기 위안 소비 늘며 나타난 현상"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찰기가 흐르거나 찰기가 있는 '찰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16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 들어 5월까지 '일반쌀' 매출은 쌀 소비량 감소 추세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줄어든 반면 '찰 상품'의 대표격인 찹쌀 매출은 69.1% 늘어났다.

현미나 흑미, 보리에서는 이미 '찰 상품'이 일반 상품을 제쳐 이 기간 전체 현미, 흑미, 보리 매출 중 찰현미, 찰흑미, 찰보리의 매출 비중은 각 55.2%, 69.4%, 56.9% 에 달하고 있다.

제철 야채인 토마토도 일반 토마토보다 속이 꽉 차 있고 단단한 '찰토마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롯데마트에서 2010년 찰토마토의 매출 비중은 전체 토마토 매출(방울토마토 제외) 의 3.5%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8.5%까지 늘어났다.
특히 올 들어 5월까지 매출 비중이 29.9%로 11.3%이던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비중이 2배 이상 높아졌다. 이달부터 본격 판매되는 찰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보다 쫄깃한 식감으로 일반 옥수수보다 평균 2배 이상 더 많이 팔리고 있다.

롯데마트는 '찰 상품'의 인기 이유로 나를 위한 '셀프 소비', 또는 '자기 위안적 소비'가 늘어난 점을 꼽았다. 자기 만족을 위해 '한번 먹더라도 자기가 더 좋아하는 것을 먹겠다'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변지현 롯데마트 마케팅전략팀장은 "찰 상품의 인기는 '그루밍족'이 늘어나고 있는 사회 현상의 확대판"이라며, "나를 위한 소비가 패션, 미용 분야에서 먹거리에까지 확산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달 19~25일 '강원도산 고랭지 찰 토마토(2.5kg, 1박스)'를 시세보다 25% 가량 싼 6000원에, 올해 첫 출하된 의령, 합천산 '햇 미백 찰옥수수(1개)'를 1000원에 판매한다. 또 롯데ㆍ신한ㆍKB국민ㆍ현대카드 등으로 결제하면 '검정 찰현미(2.8kg, 1봉)'는 1만원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