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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 개인 운영 ‘벌이 버스’ 만성 교통난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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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북한에서 개인이 운영하는 ‘벌이 버스’가 만성인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전력 사정이 나빠 열차가 제대로 운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들이 운영하는 벌이 버스들이 열차보다 3배 이상 빠르게 다니면서 교통난을 풀어주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일 북한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전기가 없어 신의주에서 청진까지 가는 열차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다니는데 개인들이 운영하는 벌이 버스로는 신의주에서 청진까지 이틀 정도 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모내기철을 맞아 발전소 전력이 농촌으로 집중된 결과 북한 열차들이 제대로 다니지 못하기 때문에 바쁜 여행객들과 상인들은 주로 벌이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신의주에서 청진까지 운행되는 직행 버스가 없어 승객들은 먼저 평성까지 버스를 타고 거기서 청진으로 가는 버스를 갈아타고 있는 실정이다.
평성시의 경우 함북도선과 양강도선, 황해도선 등 전국 각지로 뻗어가는 버스 노선이 있는 경유지로, 북한에서는 이미 10년 전에 이런 교통망을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벌이버스는 장사 목적으로 다니기 때문에 사람과 짐 수량에 따라 돈을 받아 한 사람당 보통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돈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거리 벌이 버스 가운데는 2층 버스도 있으며 이 버스는 장사 짐을 천정과 좌석 아래 트렁크에 싣고, 사람들은 침대에 누워 영화를 보거나 노래도 부르며 갈 수 있다고 RFA는 전했다.

중국의 성과 성 사이를 다니는 침대식 고속버스를 모방한 것으로, 북한의 벌이 버스 사업은 당초 중국과 연계가 있는 사람들이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벌이 버스들은 대당 가격이 보통 1만달러로, 중국에서 운행되던 중고 버스를 개인들이 들여다가 국가 기업소에 등록시켜놓고 운행하고 있으며, 부속품과 휘발유는 주인이 부담하고 이익금의 일부를 기업소에 바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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