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탈리아 경제, 다시 마이너스 성장

최종수정 2014.05.16 06:22 기사입력 2014.05.16 06:22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이탈리아가 올해 1분기에 마이너스 경제성장을 기록했다. 유럽 전체의 경제성장률이 기대에 못 미쳤던 가운데서도 유달리 부진한 성과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탈리아 통계청(Isat)이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마이너스 0.1%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발표했다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탈리아 경제는 지난해 4분기에 9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 행진에서 벗어나며 0.1% 성장하는 반전을 이뤄냈지만 웃음은 오래가지 않았다.

이는 지난해 4분기를 기점으로 2차대전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벗어났다며 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던 마테오 렌치 신임 총리에게는 부담이 되고 있다. 그는 최근 각종 개혁정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탈리아 유니크레디트은행 거시경제 전문가인 치아라 코르사는 "매우 실망스러운 결과"라며 "국내 수요와 수출이 살아나면서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성장이 멈췄고 오히려 뒤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0.8%로 전망했지만 국제통화기금(IMF)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0.6%로 낮춰 잡은 바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