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러시아 추가 제재…첫 크림 기업 포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결정했다.

EU 외무장관들은 12일(현지시간) 개인 13명과 기업 2개를 제재 대상으로 추가하는 데 합의했다고 EU 외교소식통들이 전했다. 이번에 처음으로 제재를 받게 된 기업은 크림 기업으로 병합 이후 러시아 당국에 몰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러시아 및 크림공화국 인사 48명이 EU 제재 명단에 올라 있다. EU 외무회의에서 추가 제재가 승인됨에 따라 제재 대상자는 61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추가 제재 대상자는 EU 관보를 통해 추후 공시될 예정이다.

EU 외무장관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EU는 25일 치러지는 우크라이나 조기 대선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윌리엄 헤이그 영국 외무장관은 "대선을 앞두고 EU는 러시아의 행위에 따라 3단계의 강력한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의 크림 반도 병합 이후 EU는 1, 2단계의 제재를 가했지만 기존의 제재로는 러시아에 실질적인 압력을 가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EU는 그동안 러시아의 보복 조치를 우려해 3단계 제재에 신중한 태도를 보여 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동부의 상황이 악화되면서 강력한 제재를 준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EU는 이와 함께 러시아 금융사들과 가스프롬 등 에너지 기업에 대해 거래 금지 등의 제재 등을 마련하고 있으며 무기 금수도 고려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의장인 디디에 부르칼테르 스위스 대통령이 참석해 우크라이나 사태의 중재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OSCE의 평화안은 우크라 정부군과 분리주의 세력 간 휴전, 긴장완화 조치 시행, 대화기구 설립, 민주적 선거 실시 등을 담고 있다. 부르칼테르 의장은 지난 7일 모스크바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우크라 사태의 평화적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부르칼테르 의장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실시된 주민투표는 우크라이나 헌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불법"이라면서 "국제사회는 동부 지역 주민투표를 인정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